본문 바로가기
메모 습관의 힘

블로그 스크랩 하는법 4가지

by 지평(地平) 2014. 12. 14.

제 블로그 글에 댓글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있어요.

웹서핑을 하거나 페이스북을 하다가 발견한 좋은 글을 나중에 다시 찾아보기 쉽게 따로 저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웹페이지나 블로그 글을 스크랩하는 4가지 방법을 소개 드릴게요.

(블로그를 구독하는 방법은 3. feedly 를 보세요.)

1. 에버노트(Evernote)

에버노트는 이제 디지털 메모앱의 대표명사가 되었죠. 에버노트는 웹상의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가장 강력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도구예요.

(앞으로 나오는 도구들의 사용법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의 사용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크롬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Chrome 다운로드로 가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에버노트 앱을 설치합니다. Evernote 앱 설치
Web Clipper를 설치합니다. Evernote Web Clipper 확장프로그램 설치

이제 브라우저 주소창 옆의 도구 아이콘 줄에 코키리 모양의 에버노트 웹 클리퍼 아이콘이 보일 거예요.

이제 웹 서핑 중에 저장하고 싶은 페이지가 있다면 에버노트 웹 클리퍼 코끼리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에버노트는 웹페이지를 스크랩할 때 다양한 방식을 지원합니다. 기사 내용만 할 수도 있고, 전체 페이지를 그대로 스크랩할 수도 있어요. 특정 부위만 스크린샷을 찍어서 보관할 수도 있죠. 스크랩 옵션을 하나씩 써보면서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스크랩하는 자료를 어느 노트북에 저장할지 지정해주고, 나중에 검색하기 쉽게 태그를 입력해 줍니다. 자료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나 사용 목적을 같이 적어주면 나중에 어떤 목적으로 이 자료를 스크랩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겠죠?

에버노트는 스크랩할 때 여러분이 선호하는 옵션 선택을 저장해두고 기본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참 꼼꼼하죠? 스크랩할 때 기본으로 사용하는 노트북과 스크랩 옵션을 미리 지정해 두고 쓰시면 편해요.

2. Pocket

에버노트는 웹페이지 스크랩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메모를 작성하고, 화일을 첨부하고, 사진을 저장하는 등, 디지털 메모장이 갖고 있을만한 모든 기능을 갖고 있는 만능 앱이죠. 반면에 Pocket은 철저하게 필요한 자료가 있는 웹페이지를 저장하고, 나중에 읽기 쉽게 해주는 것에 집중한 앱입니다.

나중에 보고 싶은 것이 있으면 Pocket에 넣으십시오

이 한 줄의 카피가 Pocket이 어떤 앱인지 말해주죠. 기능이 단순한만큼 사용법도 쉽고 직관적입니다.

에버노트와 마찬가지로 구글 웹스토어로 가서 Pocket 앱과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Pocket 앱 설치
Save to Pocket 확장프로그램 설치

저장해두고 나중에 보고 싶은 웹페이지가 있으면 Save to Pocket 아이콘을 누르세요.

태그를 꼭 입력해야 하는 것은 아닌데, 적절하게 입력해두면 나중에 원하는 자료를 찾기 편해집니다.

저장된 페이지들은 북마크바에 있는 Pocket 아이콘을 눌러 Pocket앱으로 들어가면 볼 수 있어요.

Pocket의 또다른 장점

에버노트는 너무나 막강한 스크랩 기능과 메모, 화일첨부 기능 덕분에(?) 보안문제 때문에 회사 내 사용을 막아 놓은 기업들이 많아요. 회사 내의 자료를 에버노트에 올리는 것을 막는 것이죠. 그런데 Pocket은 웹페이지를 그대로 저장하는 기능만 있기 때문에 회사의 보안 문제와 충돌되는 부분이 전혀 없죠. 그래서 Pocket 사용을 막는 곳은 없는 것 같아요. 회사에서 에버노트 사용이 어렵다면 대신 Pocket을 써보세요. 에버노트를 메인으로 쓰는 분들은 Pocket으로 1차 수집하고, 나중에 다시 하나씩 검토하면서 중요도가 높은 자료는 에버노트로 다시 옮겨서 관리해도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메뉴로 들어가 ‘공유’를 선택하고 Add to Pocket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Pocket 앱이 폰에 설치되어 있어야 겠죠.

3. feedly

좋은 글이 많이 올라오는 블로그를 구독하면서, 올라오는 글을 계속 읽어보고 싶을 때도 있죠? 그럴 때는 feedly를 쓰시면 됩니다. 관심이 있는 블로그를 등록하면, 여러 블로그에서 올라오는 글을 한 곳에서 읽어볼 수 있게 해줍니다.


feedly 앱 설치
feedly mini 확장프로그램 설치

블로그를 등록하려면 좌측 상단의 Add Content를 클릭하시고, 주소창에 블로그 주소나 특정 포스팅의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추가하려는 블로그 글의 주소를 브라우저 창에서 카피해서 이 입력창에 가져다 붙이시면 되요.

저는 레고를 좋아해서 레고에 관련된 블로그를 등록하고 구독하고 있어요.

위와 같이 관심가는 분야를 카테고리로 만들고, 블로그를 등록해서 쓰시면 됩니다.

feedly mini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웹체이지 하단 우측에 feedly 아이콘이 뜨는데, 여기서 Add website to your feedly를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를 feedly에 추가할 수 있고, Save page for later를 클릭하면 해당 기사를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4. facebook

요즘은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정보를 많이 접하게 되잖아요? 페이스북을 하다가 만나는 좋은 기사, 블로그 글을 저장할 때에는 위와 같은 별도의 앱이 없이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페이스북의 ‘저장’ 기능을 쓰시면 되요.

게시물 우측 상단의 v 를 클릭하시고, ‘저장’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저장된 링크들은 뉴스피드 상태에서 좌측 즐겨찾기 영역 제일 밑에 있는 ‘저장됨’을 누르시면 볼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이 저장되어 있답니다.

모바일에서는 아래 위치에 ‘저장됨’ 메뉴가 있어요.

저는 가끔 제 글의 공유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서도 이 ‘저장’ 기능을 이용해요. 저장된 글로 들어가면 상단에 공유 회수가 뜨거든요. 페이스북에 공유한 글이 얼마나 반응을 얻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비밀그룹에 공유

이 방법은 페이스북이 ‘저장’ 기능을 제공하기 전에 제가 사용하던 방법인데요. 페이스북의 공유 기능을 이용하는 겁니다. 비밀 그룹을 하나 만들고, 스크랩하려는 글을 그 그룹으로 공유시키는 거죠.

비공개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서 거기에 공유하는 방법을 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페이지는 검색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지원하는 비밀 그룹을 사용하는 쪽이 더 좋습니다. (개인 전용의 비밀그룹을 만드는 방법은 쉽습니다. 그룹은 2인 이상일 때 만들어지니까 친구나 아는 사람 한 명을 초대해서 그룹을 만든 다음, 그 사람을 그룹에서 내보내면 됩니다. 미리 그 분께는 양해를 구해야 겠지요 ^^)


웹페이지, 블로그를 스크랩하는 4가지 방법

  1. Evernote
    : Evernote 앱 설치 , Evernote Web Clipper 확장프로그램 설치
  2. Pocket
    : Pocket 앱 설치 , Save to Pocket 확장프로그램 설치
  3. feedly
    : feedly 앱 설치 , feedly mini 확장프로그램 설치
  4. facebook 저장 기능, 비밀그룹에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