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메모 스캔하여 에버노트에 저장, 한글 필기 인식 테스트
‘아날로그 메모 VS 디지털 메모, 뭐가 더 좋지?’ 글에서 아날로그 메모의 검색 방법으로 스캔하여 에버노트에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지난 주에 스캐너를 새로 구입했어요. 스캐너를 이용하여 제 노트 4권(약 400페이지) 전부를 스캔하여 에버노트에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에버노트의 검색기능으로 업로드한 노트의 한글 필기체 단어가 검색 가능한지 테스트 해봤습니다.
노트 스캔용 스캐너 구입
노트 스캔을 위해 평판 스캐너를 구입하였습니다. 아날로그 메모를 스캔하는 데에 스캐너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예요. CamScanner나 TurboScan 같은 스마트폰 앱으로 사진을 찍어서 PDF나 이미지 화일로 저장을 하셔도 됩니다. 다만, 스캐너를 사용하면 깨끗한 화질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고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어요.
제가 이번에 구입한 제품은 Epson Perfection V37 제품입니다. 제품 조사를 열심히 해서 여러 제품을 비교하고 산 것은 아니고요. 그냥 제 노트를 스캔하기에 적당해 보이는 제품으로 골랐어요.
덮개가 25mm 올라가도록 디자인되어 두거운 책이나 노트도 덮개를 덮은 상태에서 스캔이 가능해요.
(이미지 출처 : Epson Korea)
노트 스캔 작업
노트 스캔은 Epson Perfection V37 제품에 들어있는 기본 앱인 Document Capture와 Epson Scan을 이용하여 진행했습니다.
스캔 영역을 노트 크기에 맞게 지정해서 설정에 저장해두면 스캔 시간도 줄이고, 불필요한 여백이 없는 스캔 화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Documet Capture 앱에 노트가 스캔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스캔이 끝난 후에는 PDF, PNG, JPG, TIFF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PDF화일로 저장할 경우에는 전체를 하나의 화일로 저장할 수도 있고, 지정한 페이지 수만큼 나눠서 몇 개의 화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PNG, JPG로 저장하면 스캔한 각 페이지마다 번호를 매겨 페이지 수만큼 화일이 저장됩니다.
저는 PDF, PNG, JPG 3가지 형식으로 저장했습니다.
스캔 화일 에버노트 업로드
노트 스캔 화일을 에버노트에 업로드 하는 것은 무척이나 간단합니다.
탐색기(파인더)에서 스캔 화일을 선택하고 에버노트의 노트에 끌어다 넣어주기만(Drag and Drop) 하면 됩니다.
에버노트에 스캔한 노트 화일이 올려졌습니다.
스캔화일이 첨부화일로 업로드되면 에버노트에서 자동으로 검색을 위한 색인화 작업을 시작합니다. 색인화 작업에는 일정 시간이 필요한데 이미지 화일의 경우 몇 분만에 될 때도 있고, 크기가 수십 메가인 PDF화일의 경우에는 몇 시간이 필요할 때도 있더군요.
에버노트 한글 필기체 인식 테스트
첨부화일의 색인화 작업이 끝났으니, 이제 에버노트의 한글 필기체 인식 성능을 테스트 해봅시다.
에버노트는 무료 사용자의 경우에 첨부한 이미지 내 텍스트의 검색이 가능하고, 프리미엄 사용자의 경우에는 Word, Excel, Powerpoint, PDF 등의 첨부화일 내의 텍스트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화일 내의 검색만을 사용하고, 첨부화일의 전체 크기가 25M를 넘지 않는다면 굳이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youtube 소개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fnq3PEcnRIE
과연 에버노트가 한글 필기체를 얼마나 잘 인식하는지 볼까요?
제가 평가에 사용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확한 인식률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은 절대로 아니고요. 필기체 인식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만 보기 위해 간단한 방법을 썼습니다.
에버노트 한글 필기체 인식 테스트 방법
- 원본 노트를 무작위로 펼쳐서 나온 페이지에서 단어 하나를 고른다.
- 해당 단어로 스캔화일이 올려진 에버노트 노트북에서 검색을 한다.
- 원본 노트와 같은 페이지에서 해당 단어가 검색되는지 비교
- 10회 반복 평가
스캔화일은 PDF 문서와 JPG 이미지 화일 2가지 형태로 에버노트에 업로드를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양쪽 모두 색인화 작업이 끝난 후에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첨부화일 PDF나 이미지에 검색어가 있으면 아래와 같이 표시를 해줍니다.
그런데 노트를 스캔한 PDF 화일 내에서는 검색이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JPG 이미지를 첨부한 노트에서만 검색이 되네요.
에버노트 한글 필기 인식 테스트 결과 1
PDF 문서 내의 한글 필기체는 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
노트 스캔 화일을 JPG 이미지로 첨부한 노트에서의 검색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0번의 시도 중에 8번 성공했네요.이 정도면 제가 볼 때는 우수한 편으로 생각되는데, 검색 기능을 신뢰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성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에버노트 한글 필기 인식 테스트 결과 2
이미지 화일 내의 한글 필기체 인식률은 우수한 편이나 완전하지는 않다.
에버노트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노트 스캔화일을 JPG나 PNG 형태로 노트에 첨부해야겠습니다.
검색 향상을 위한 Tip
에버노트의 필기체 인식 성능이 우수한 편이긴 하지만, 글씨체가 얼마나 깨끗하냐에 영향을 받고 제 평가 결과를 보면 실패 확률이 대략 20%정도는 되므로 검색에서 누락되는 노트 내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글씨 노트를 스캔하여 에버노트에 올려 사용할 때 검색이 잘 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2가지 방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1. 노트의 제목, 키워드는 가능한 정자체로 쓴다
처음 노트에 필기할 때부터 나중에 에버노트에서 검색이 되었으면 하는 내용, 단어는 가능한 정자체로 써주는 것이죠.
2. 에버노트의 주석 기능을 이용한다.
에버노트에서는 첨부화일의 PDF나 이미지 화일에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에 업로드된 스캔 화일에 내용에 맞게 주석을 달아주면 됩니다. 그러면 에버노트에서 검색을 할 때 달아준 주석이 검색됩니다. 노트에서 중요한 부분의 경우에는 수작업으로 이렇게 주석을 달아놓으면 나중에 검색 기능에서 누락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메모와 에버노트의 조합
아날로그 메모의 약점으로 분실의 위험, 검색의 어려움, 휴대의 불편함(노트가 쌓일 경우)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아날로그 메모와 에버노트를 조합하면 아날로그 메모의 이런 단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메모를 스캔하여 에버노트에 저장함으로써
백업, 검색, 휴대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관련글
'메모 습관의 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모로 무엇을 할 것인가 - 정보의 수집보다 중요한 것 (8) | 2015.11.23 |
---|---|
<메모 습관의 힘> 2015년 11월 출간 (0) | 2015.11.15 |
블로그 스크랩 하는법 4가지 (2) | 2014.12.14 |
아날로그 메모 VS 디지털 메모, 뭐가 더 좋지? (22) | 2014.12.08 |
회사 생활이 편해지는 업무 노트 습관 (159) | 2014.1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