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레고 마인드스톰

내가 가진 레고 목록을 정리해 보자, Brickset 사이트 사용법

by 지평(地平) 2014. 1. 21.

* 제가 운영하고 있는 레고 마인드스톰연구소(http://mindstormslab.com) 에 올린 글을 옮겨온 글입니다.


레고에 빠지게 되면 집에 점점 레고가 쌓이게 됩니다. 박스 태로 뜯지 않고 쌓아둔 미스박들도 늘어나게 되죠. 그러면 어느 시점에는 내 레고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 기억을 못하는 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레고팬이라면 자기가 가진 레고 제품 목록을 작성해 둘 필요가 있는데요.





레고 목록 작성을 위해 많은 분들이 쓰는 서비스가 Brickset 사이트입니다.

Brickset 사이트는 특정 레고 제품 set의 정보를 찾는 기능 뿐만 아니라 내가 가진 보유 세트 목록, 갖고 싶은 세트 목록(wanted list)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1. 회원 가입


Brickset http://www.brickset.com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우측 상단의 Sign Up을 클릭하세요.





사용할 User name과 email 주소를 입력하고, Register 버튼을 눌러줍니다.


Brickset 사이트는 가입할 때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고, 등록할 때 쓴 이메일 주소로 최초 로그인에 사용할 패스워드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입력한 이메일 계정으로 온 brickset 발송 메일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 메일 서비스들의 주소를 쓸 경우에는 영문 제목 이메일이 스팸처리되게 되어 있지 않은지 주의하세요.



2. 레고 제품 검색 


가입이 끝났으면 우측 상단의 검색 창에 레고 제품 번호(Set 번호)를 입력해 봅시다.


파리의 레스토랑을 입력해 보죠. 제품 번호를 몰라도 이름으로도 검색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Go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3. 목록에 추가


검색된 제품을 목록에 추가하는 것은 정말 간단합니다.




우측 하단의 Your Collection 창에 체크를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 보유 목록에 추가


해당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면 I own () of the set 에 체크를 해주고, 1개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개수만큼 숫자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 원하는 제품 목록에 추가


전 아직 파리의 레스토랑이 없고, 갖고 싶으니까 I want this set에 체크를 해줬네요.


이렇게 가지고 있는 레고 제품을 하나씩 찾아서 목록에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4. 목록 보기


그럼 이제 만들어진 목록을 불러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My Sets를 클릭하세요.





My Sets 메뉴를 클릭하고 대기하고 있으면 아래와 같은 My Sets 화면이 뜹니다.




보유하고 있는 세트 콜렉션의 개요를 알 수가 있어요. 총 몇 개의 세트가 있고, 총 몇 개의 pcs가 포함되어 있는지, 그리고 돈으로 따져서 총 얼마인지 $ 달러 가격으로 보여줍니다.


원하는 세트 목록도 마찬가지로 목록에 총 몇 개의 세트가 있는지, 그걸 다 사려면 얼마가 드는지 보여줍니다.

(이 가격은 처음 출시되었을 때의 가격 기준이니, 현재 시세를 고려할 때 차이가 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View the sets you own 를 클릭하면 보유 세트 목록으로 들어갑니다.




3가지 방식으로 목록을 볼 수 있아요. Table, Gallery, List 를 교대로 눌러보면서 목록을 어떻게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세요.


원하는 세트 목록도 마찬가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스마트폰에서 목록 확인하기


Brickset 사이트에서 만든 레고 보유 목록을 PC에서만 보거나 관리할 수 있으면 불편하겠죠?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같은 기기에서도 Brickset 목록을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유저  - myBrickset 어플을 스토어에서 찾아 설치하세요.


스마트폰에서도 PC에서와 마찬가지로 Brickset 사이트의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보유 목록을 확인할 수 있지요.





iOS (아이폰, 아이패드) 유저 - Brick by Brick 어플을 찾아 설치하세요.





아이패드에서 쓰면 화면이 넓어 훨씬 좋더군요.


위와 같은 어플을 쓰면 이동 중에 위시 리스트에 제품을 추가한다던지, 오프라인 모임에서 서로가 가진 목록을 보여준다던지 할 때 편리하더군요.



이상, Brickset 사이트의 목록 관리 기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Brickset 사이트에는 다른 유용한 서비스들도 많지만, 레고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우선 보유 목록 만든 것부터 써보시면서 사이트에 익숙해 지시면 될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