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스마트워킹

패들렛 Padlet 서비스 장점 - 줌 Zoom 과 같이 쓰면 좋아요!

by 지평(地平) 2020. 12. 21.

올해는 코로나 19로 오프라인 모임을 하기 힘들어지면서 줌 Zoom 을 이용한 온라인 독서모임 / 온라인 강의 / 온라인 행사를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줌이 UI 도 좋고 사용하기 쉬워 온라인 모임을 할 때 아주 좋지만 참가자들의 의견을 수집한다든지 할 때 채팅창은 좀 불편합니다.

패들렛 Padlet 은 줌 Zoom 온라인 모임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모임이나 강의를 진행할 때 줌과 패들렛을 함께 쓰면 좋아요.

패들렛은 온라인 모임이나 강의 후에 참가 후기를 받을 때 아주 좋습니다. 패들렛의 링크만 Zoom 채팅창에 공유하면 참가자들이 링크를 클릭해서 패들렛에 접속해서 아래와 같이 포스트잇을 붙이는 것처럼 참가 후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참가자는 패들렛 계정이 없어도 됩니다. 로그인 하지 않고도 글을 남길 수 있어요.

이렇게 모임 참가 후기를 받으면 보기도 좋고, 스크린샷이나 링크로 공유하기도 편하다.

온라인 모임에서 실시간으로 의견을 받을 때만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설문조사를 하는 도구로도 아주 유용하다. 아래는 성장판 독서모임에서 회원들에게 올해의 책을 추천받으려고 패들렛을 쓴 모습입니다. 오픈채팅방 공지에 패들렛 링크를 올려 놓기만 하면 되니까 아주 편합니다.

이런 조사는 구글 설문지를 써서 할 수도 있지만 패들렛을 쓰면 다른 사람이 쓴 걸 보고 내 글을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는 결과를 공유하려면 다시 파워포인트로 만든다든지 2차 작업이 필요한데, 패들렛은 링크만 바로 공유해도 되기 때문에 편합니다.

패들렛 Padlet의 장점

  • 사용하기 쉽다. 직관적이다
    : 패들렛을 만드는 운영자나 패들렛에 접속해서 쓰는 참가자 모두 쉽게 쓸 수 있다.
  • 운영자만 가입하면 된다.
    : 참가자는 계정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 로그인 하지 않아도 패들렛의 글을 남길 수 있다.
  • 공유하기 쉽다.
    : 패들렛 링크만 공유하면 된다.
  • 보기 좋다. 예쁘다.
    : 여러 사람들이 카드를 써 놓으면 그냥 보기에도 그럴싸해 보인다.
  • 만족스럽다.
    : 카드를 남긴 참가자도, 모임을 주최한 운영자도, 후기를 받은 강사도 만족스럽다.
  • 결과를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다.
    : 만들어진 패들렛을 이미지, PDF, CSV, Excel 스프레드시트로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노션 강의하고 참가 후기 패들렛으로 받은 모습

패들렛은 무료로도 쓸 수 있는데 만들 수 있는 패들렛의 개수가 제한됩니다. 홈페이지에는 3개라고 나오는데 실제로 해보니 7개까지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쓰고 나서 결과를 저장하고 삭제하고 새로 만들면 무료로도 계속 쓸 수가 있겠죠. 패들렛을 자주 사용하고 기록으로 계속 보관하고 싶은 분이라면 유료 결제를 하면 되겠습니다.

Pro 요금제를 쓰면 만들 수 있는 패들렛의 갯수가 무제한이고 용량이 큰 파일도 업로드 가능하고 폴더도 쓸 수 있고 도메인에 연결해서 고유한 주소로 링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성장판 독서모임은 앞으로 패들렛을 자주 쓸 것 같아서 오늘 유료 결제를 했습니다.

온라인 모임과 커뮤니티에서 소통할 때 유용한 패들렛 Padlet, 꼭 써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