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세계]/책

성장은 목표가 아니라 과정에서 훈장처럼 주어지는 것입니다.

by 지평(地平) 2022. 2. 9.

최근에 나는 조바심이 났다. 내 인생이 시즌 2로 접어든다고 생각했고, 왠지 이전에 이루지 못한 새로운 성장의 목표를 찾아야 할 것만 같았다. 그러다 <그냥 하지 말라> 책에서 아래 문장을 읽고 정신을 차렸다.

성장은 목표가 아니라 과정에서 훈장처럼 주어지는 것입니다.

내 삶에서 터닝포인트가 된 <메모 습관의 힘>책은 책쓰기를 목표로 해서 나온 결과가 아니었다. 메모라는 주제로 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다. 그저 내 생활을 더 잘 관리하고, 읽는 책을 더 잘 기억하고 활용하고 싶어서 메모를 잘하려고 노력했고, 독서 노트를 꾸준히 쓰면서 경험한 것을 블로그에 올린 것이 출판사 편집자의 눈에 띄어 출판의 기회를 얻게 되었다.

<메모 습관의 힘> 책이 운좋게 베스트셀러가 되고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나가 600명이 넘는 청중 들 앞에서 강연을 하고, 유튜브에 강연 영상이 올라간 것도 내가 목표로 해서 이뤄진 것이 아니었다. 목표로 하지 않았지만 나는 이 과정들 덕분에 크게 성장했다.

‘점진적 변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만이 극적인 변화를 이루어낸다.’

<메모 습관의 힘> 책에 썼던 문장이다. 점진적 변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 중에는 스스로 성장하는 것을 체감하기 힘들다. 하지만 그 과정이 꾸준히 이어지고 어느 순간 임계점을 넘어서면 극적인 변화가 만들어진다. 비로소 성장한 자신을 발견한다. 내가 했던 말을 내가 잊고 살고 있었다.

거창한 목표를 찾으려고 하지 말자. 멀리 내다보려고 하지 말자. 지금 이 순간 내가 바라고, 내가 하는 일에 정성을 쏟자. 내가 바라는 삶의 성장은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내가 쓰는 시간이 만들어 줄 것이다.

나에게 묻는다.
너는 지금 뭘 꾸준히 하고 있냐고?
너는 지금 어떤 과정을 만들어 가고 있냐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