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세계]/조화로운 삶

돌잔치 성장동영상, 결혼식 식전영상 직접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by 지평(地平) 2012. 2. 27.



돌잔치 준비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 중 하나가 돌잔치 당일날 보여줄 성장 동영상이죠.
제가 여러 돌잔치에 가보니 돈을 주고 전문 업체에 맡겨서 제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꼭 돈을 주고 업체에 제작을  맡겨야 하느냐?


절대 그렇지 않아요.


조금만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돌잔치 영상 직접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엄마, 아빠가 직접 영상을 만드는 과정 속에 아기에 대한 사랑도 더 커진답니다.


돌잔치 영상 제작에 제가 추천하는 소프트웨어는 Muvee Reveal 입니다. 

(홈페이지  http://www.muvee.com  ) 

결혼식장에서 보여줄 식전 영상도 Muvee 프로그램으로 쉽게 만들 수 있어요.
 
 

(Photo Story 3로 결혼식 식전 영상 쉽게 만들기 이전에 제가 썼던 글인데, Muvee가 더 사용하기 간편한 것 같습니다. Muvee를 구하실 수 있으면 Muvee를 더 추천드립니다)
 

먼저 Muvee 프로그램의 전체 화면 구성을 볼까요.



① 사진이나 동영상을 추가하고 순서를 정하고, 확대/축소 효과등을 조절
② 여러가지 동영상 스타일 중에서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
③ 동영상 배경음악으로 쓸 음악화일을 넣고, 플레이 구간을 조절
④ 동영상 전체 길이에 맞게 사진분량이나 음악 길이를 조절하고 나레이션 넣기
⑤ 제작한 동영상을 플레이해보고, 수정할 부분을 확인
⑥ 최종 완성된 동영상을 화일로 저장

동영상 제작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 봅시다.

STEP 1.  ①번 영역에서 '추가' 를 눌러서 사진과 동영상 clip을 추가해 줍니다.



STEP 2.  ②번 영역에서 제작할 동영상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여러 가지 스타일을 한 번씩 선택해 보고 그 중에 마음에 드는 걸로 고르시면 됩니다.



STEP 3.  ③번 영역에서 '추가'를 눌러서 동영상에 배경음악으로 깔릴 음악 화일을 선택해 넣어줍니다.
MP3 화일로 준비해 주시면 되구요. 동영상 길이가 길 경우에는 여러 개의 음악화일을 추가해서 연속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STEP 4.   ④번 개인화 메뉴로 들어가서 '시간' 설정을 합니다.

   
 
 
음악에 맞게 요약 : STEP 3에서 추가한 음악의 길이에 맞게 사용하는 사진의 양이나 표시 시간을 조절합니다. 정해진 음악 플레이 시간에 맞게 동영상 길이를 맞출 때 사용합니다.

모든 사진 및 비디오 사용 : STEP 1에서 추가한 사진 및 동영상 Clip을 전부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배경 음악의 길이가 부족하면 반복해서 플레이합니다.

수동 길이로 요약 : 음악이나 사진의 양에 상관없이 정해진 길이로 동영상 시간을 맞출 때 씁니다.

STEP 5.  
⑤번 영역에서 재생 버튼을 눌러 현재 상태에서의 동영상을 감상해 봅니다.



사진의 순서나 확대/축소, 음악이 끊기는 지점이라든지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발견되겠죠?

이 단계에서 또 중요한 것이 영상을 SD로 만들 것이냐, HD로 만들 것이냐를 결정하는 겁니다.

SD는 4:3, HD는 16:9를 사용하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 가운데 비율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비율로 맞춰놓고 플레이 합니다. 4:3 이냐 16:9 냐에 따라서 확대/축소 장면전환이 다르게 되기 때문에 최종 동영상의 화면비율을 미리 맞춰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잔치 성장 동영상이나 결혼식 식전 영상에는 4:3 비율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고해상도의 사진과 영상을 쓰고 싶다면 16:9를 사용합니다.

STEP 6. 
①번으로 가서 사진의 순서를 Drag & Drop으로 변경하고, 맘에 들지 않는 장면의 확대/축소 설정을 손 봐줍니다.

사진을 선택하면 아래로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magicSpot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창이 뜨는데요.


magicSpot: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지정해주면 프로그램이 알아서 확대/축소 설정을 해줍니다.
수동: 확대/축소 영역을 직접 지정해 줍니다.

 
위 화면을 보면 하얀 선의 큰 사각형과 작은 사각형이 있고, 화살표 방향이 큰 사각형에서 작은 사각형쪽으로 되어 있죠? 이 의미는 처음에는 화면 전체에 큰 사각형 영역만큼 보여주고, 점차 화면이 확대되면서 작은 사각형 영역만 화면에 표시된다는 거예요. 처음에는 아기 상반신이 다 보이다가 나중에는 얼굴 부분만 보이게 되는거죠. 사진 우측 하단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화면이 바뀔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muvee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확대/축소 설정을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그냥 그대로 쓰셔도 되지만
사진 하나 하나의 포인트가 되는 부분에 맞게 확대/축소 화면 전환을 꼼꼼하게 편집하신다면, 이번 단계에 시간이 제일 많이 들어갈거예요.

STEP 7.  ⑥번 muvee 저장을 눌러 최종 완성된 동영상을 화일로 저장합니다.

 
돌잔치 영상은 주로 노트북을 빔프로젝터에 연결해서 상영하니까, 
컴퓨터 HD 고해상도로 저장 을 선택해서 화일로 저장합니다.

STEP 5에서 SD로 만들었다면 컴퓨터 를 선택해서 WMV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HD 로 만들었다면 HD 고해상도로 저장 을 선택합니다. 


WMB-HD 형식으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이 WMV-HD는 항상 16:9로 맞춰진다는 겁니다. 따라서 HD저장을 할 거였는데, STEP6에서 4:3 화면에서 편집했다면, 확대/축소가 의도했던 바와 상당부분 다르게 바뀌게 됩니다. 저도 이거 때문에 편집 다시하느라 시간 엄청 쓴 경험이 있습니다. 
HD로 동영상 저장하실 분은 반드시! STEP 6단계 하시기 전에 화면비율 16:9로 맞춰놓고 조정하세요.


이제 동영상 제작이 끝났습니다.

만들어진 동영상 화일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나 곰플레이어 등으로 재생하면서
의도대로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을 합니다. 여러번 꼼꼼하게 보면서 더 고칠 부분이 없나 보세요.

이렇게 직접 영상을 만들려면 사용할 사진 고르고, 배경 음악 선정하고, 사진 순서, 확대/축소 조절하고, 검사하고 그러는데 시간이 꽤나 많이 들어가는건 사실입니다. 돈 주고 업체에 맡기는 거에 비하면 정말 아빠 엄마의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요. 

그렇지만 그 과정 속에서 느끼는 즐거움 또한 크답니다. 아기가 태어나고 돌이 되기까지 찍어온 사진들을 다시 보면서 그 때의 감동도 다시 느껴지고, 아기가 가져다 준 행복과 사랑이 새삼 더 크게 다가왔습니다.


아래는 2011년에 제가 Muvee로 제작했던 우리 아기 돌잔치 영상입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저는 주로 사진 위주로 제작했는데, 글이나 동영상 Clip을 중간에 넣는 것도 가능하니 다양한 연출을 시도해 보세요 ^^

제 리뷰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 추천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