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일 글쓰기

줌(Zoom)으로 하는 캐쥬얼한 독서모임, 카페 성장판의 매력 10가지

by 지평(地平) 2020. 10. 31.

토요일 아침마다 '카페 성장판'이라는 온라인 모임을 하고 있어요. 9시에 시작해서 10시 반에 끝납니다. 줌(Zoom) 화상회의 방에 들어가 책 읽는 모습을 카메라로 공유하면서 1시간 동안 각자 책을 읽고, 뒤이은 리뷰시간에 돌아가며 읽은 책의 소감을 짧게 공유하는 거예요.

"혼자 읽으면 되지 굳이 왜 줌에 접속해서 읽는 거죠?"

이런 질문이 나올만 합니다. 왜 이런 모임을 만들었을까요?

성장판에는 발제독서모임, 주제독서모임, 매력독서와 같이 다양한 독서모임이 있는데 모두 다 미리 정해진 책을 읽는 지정 도서 모임이예요. 참가비가 있는 유료모임이고요. 지정된 날에 꼭 참석을 해야 하죠. 독서 모임을 해본 적이 없는 분들은 이런 지정 도서/유료 모임이 부담스러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참가비 없이, 시간이 날 때 부담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독서모임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이런 아이디어로 만든 것이 '카페 성장판'입니다.

줌에서 진행되는 독서 모임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카페 성장판의 매력을 말씀드릴게요.

  1. 책을 읽고 싶을 때, 시간 여유가 있을 때 부담없이 참가할 수 있다.
  2. 집중이 잘 된다. 혼자 읽을 때보다 줌에서 같이 읽을 때 오히려 집중이 잘 되더라고요
  3. 외롭지 않다. 도서관에서 다른 사람들이 책 읽는 모습을 보면서 읽는 기분이 들어요. 그거 아시죠? 나만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 공부하는 거 볼 때 나도 할 생각이 드는 거.
  4. 줌으로 읽는 모습을 공유하면서 읽으니 혼자 읽을 때보다 딴짓을 덜하게 된다. 책 읽는 모습이 공유되는데 계속 핸드폰 보고, 자리 비우고 하긴 그렇잖아요 ^^;
  5. 다른 분들이 읽고 소개하는 책을 통해 읽고 싶은 좋은 책을 소개 받을 수 있다.
  6. 아침 9시에 시작하는 카페 성장판에 참가하기 위해 토요일 아침에 게으름 피지 않고 일찍 일어나게 된다.
  7. 주말 오전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 독서로 시작하니 보람차다.
  8. 한 시간 동안 집중해서 읽으니 의외로 많이 읽을 수 있다. 저는 얇은 책은 카페 성장판 하는 한 시간 동안 다 볼 때도 있어요.
  9. 주말 아침마다 자주 만나는 사람들이 생겨서 좋다. 좋은 책과 좋은 사람을 만나 행복하다
  10. 독서 모임의 즐거움을 카페 성장판에서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카페 성장판 참여 방법

  • 매주 토요일 오전 9시에 시작
  • 카페 성장판 단톡방에 공유된 줌 화상회의방 링크 클릭하여 입장
  • 책 읽고 있는 모습을 카메라로 줌에 공유하면서 각자 책을 읽는다 : 책을 읽는 장소는 카페나 집, 어디든 상관 없음 : 얼굴이 꼭 공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 책 부분만 나와도 OK : 마이크는 꺼서 주변 소음이 전달되지 않게 한다.
  • 10시 부터 리뷰 시간 진행
  • 리뷰 시간에는 오늘 읽은 책에서 좋았던 문장을 공유하고, 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3분 이내로 나눈다.
  • 리뷰 시간은 30분~45분

https://open.kakao.com/o/gsQDOCyc

 

카페 성장판

#카페성장판

open.kakao.com

(참여코드 grow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