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블록체인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by 지평(地平) 2020. 12. 23.

2020년 12월 16일 비트코인 가격이 2만 달러를 돌파하며 신고점을 기록했습니다. 12월 22일 현재 2만 3천달러, 국내 거래소에서는 2580만원 근처에 머물러 있네요. 비트코인이 전고를 돌파하면서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주변에 조금씩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암호화폐 투자는 주식과 비슷한 부분이 살짝 있기는 하지만 아예 다른 영역이라서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섣불리 시도했다가는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 시장에서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리스크가 없는 투자는 없겠지만 그래도 좀 더 안전하게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신의 지갑을 채울 디지털 화폐가 뜬다> 책에서 저자 이장우(한양대학교 글로벌기업가센터 겸임교수, 부동산 프롭테크 기업 넷스트아이비 공동창업자)는 디지털 화폐에 투자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바로 매주 비트코인을 정해진 금액만큼 구매하는 적립식 정액 분할 투자 입니다.

필자는 2019년 12월 2일부터 2020년 11월 05일까지 11개월간 매주 10만원씩의 비트코인을 구매했다고 합니다. 총 45회 450만원을 구매했고 비트코인이 1500만원 대일 때 수익률이 57.99% 였다고 하네요. 지금 비트코인 가격이 2500만원을 넘었으니 수익률이 지금은 훨씬 더 높아졌겠죠?

저도 비슷한 방법으로 투자를 했습니다. 올해 여름부터 매일 만 원씩 비트코인을 사는 정액 분할 투자를 했어요. 128일 동안 진행한 결과 수익률이 84.85%가 나왔습니다.

이장우 저자는 왜 정액 분할 투자를 현명한 투자법이라고 추천할까요?
정액 분할 투자는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 투자에 적합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정액 분할 투자를 하면 가격이 낮을 때 더 많은 주식(코인)을 매수하여 평균 매수 단가를 낮추는 코스트에버리징(cost averaging)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액 분할 투자는 영어로 DCA (Dollar Cost Averaging) 라고 합니다.
DCA 투자법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봅시다.

DCA (Dollar Cost Averaging)란?

DCA는 정액분할매수로 일정 기간마다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적립식 투자 방법입니다.

투자 방법

  1. 투자 기간과 투자 금액을 설정한다.ex) 1년 동안 비트코인에 520만원을 투자한다.
  2. 총 투자금을 기간에 맞게 나눈다.ex) 520만원 /52주 = 10만원 / 1주
  3. 지정한 일정 기간마다 동일금액으로 매수한다.ex) 매주 한 번씩 비트코인 10만원 어치를 매수한다.

DCA 투자의 장점

  • 투자 방식이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적용가능합니다.
  • 언제 매수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 코스트 애버리징 (Cost Averaging) 효과로 장기간 유지 시 손해 볼 확률을 줄여줍니다. (코인가격이 낮을 때에는 많이 사게되고 높을 때에는 적게 사게 되죠. 따라서 코인 매수 평균 단가를 낮게 해 수익률을 높여줍니다)

DCA 투자의 단점

  • 매도시점을 잘못 잡으면 하락장에서 매도하여 투자수익이 크게 하락할 수 있음.
  • 종목 선정을 잘못하여 계속 하락하는 코인에 투자할 경우 DCA 투자로도 수익을 얻을 수 없음. ex) 계속 하락하여 먼지가 되는 스캠 코인

DCA 투자가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로 위험(risk)를 낮추지만 완벽히 안전한 투자 방법은 없습니다. DCA 투자는 오랜 기간 시장에 살아남을 만한 종목을 대상으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고, 비트코인은 DCA로 투자하기에 좋은 대상입니다.


왜 다른 암호화폐가 아니라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할까요?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과 함께 가는 코인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s://coin360.com/

비트코인은 전체 암호화폐 시총에서 약 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점점 더 커나간다면 비트코인의 가격도 올라가게 됩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디지털 자산의 시대가 올거라고 믿습니까?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비트코인을 사야합니다.
반도체 산업이 성장한다고 하면 삼성전자 주식을 사야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디지털 자산 시장의 성장을 따라가며 수익을 보려면 업계 1위인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비트코인 투자에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위험이 없는 투자란 없으니까요.
디지털 자산 시장의 미래를 믿는 분에게만 비트코인 적립식 정액 분할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믿크수크! (믿음의 크기가 수익의 크기다)


Tip 매일 만원 어치 비트코인 사는 방법


업비트의 경우 매수할 때 총액을 지정해서 사는 것이 가능해요.
그래서 DCA 투자하기 아주 좋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