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블록체인

코로나19 팬데믹 버블 속에서 어떻게 부를 키울 수 있을까? - 부의 골든 타임

by 지평(地平) 2020. 12. 19.

'부의 골든 타임' 저자 박종훈 기자 김작가 TV 출연 (2020.11.27) 영상을 요약하였습니다.

https://youtu.be/nt-VoyEBXFQ

부채의 4단계 사이클

1단계 : 투자하기 좋을 때. 레버리지를 일으키고 싶다면 이때가 적기!

2단계 : 버블과 자기강화 단계. 돈을 빌려 자산에 투자하면서 버블이 형성. 이 기간이 가장 길다. 이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거부가 된다. 2009년부터 2020년까지 11년 지속 중. 4~11년 기간 동안 버블과 자기강화 단계

3단계 : 버블붕괴 단계가 사람을 많이 유혹하는 단계. 투자해라~ 투자해라~ 버블의 정점 단계에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남.

4단계 : 결말이 정해져 있지 않음. 연준의 정책에 따라 불황이 얼마나 지속될지 결정

가장 강력한 투자 타이밍

3단계와 4단계 사이가 저점, 과감한 투자자들이 이 때 들어감. 공포 속에서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
정말 소수의 뛰어난 투자자들만이 할 수 있음.

왜 절호의 타이밍인가?
: 버블이 붕괴되고 회복될 때의 주가 상승률이 가장 높음. 위기가 온 첫 해에는 엄청난 부양책을 쓰기 때문.

과거와 다르게 돌아가는 부채 사이클

연준에 의해 2단계 (버블과 자기강화)가 연장된 상황.
야구로 치면 연장전에 간 상황. 9회말이 끝났는데 10~11회 가자고 선언한 것. 지금 연장 10회 정도 간 상황.

연장전으로 갈 수 있었던 이유

1) 연준이 전에는 갖고 있지 않았던 양적완화라는 새로운 무기를 갖게 된 것.
2) 이번 위기는 코로나 19에 의한 것으로 2008년 금융위기 때와는 달리 책임질 집단이 없기 때문에 돈을 쉽게 풀 수 있었음. 이번에는 부채의 디레버리징 없이 양적완화가 이루어짐. 부채 비율이 높아짐

기존의 원칙은 다 버려야 한다

연준 스스로 양적완화를 중단하는건 어렵다.
앞으로 20조 달러도 더 할 수 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가 극복되기 위해서는 10년 정도 필요.
연준은 아마 10년 정도 양적완화를 할 각오를 하고 있을 것이다.
돈줄을 살살 풀면서 10년 동안 경기를 회복시키려고 할 것이다.

양적완화를 중단할 수 밖에 없는 대외적인 요건이 없는가?

연준이 더 이상 양적완화를 지속할 수 없는 3가지 시그널

(지금 시그널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시그널이 오는지 지켜봐야 한다는 거예요)

1) 부의 격차, 양적완화의 치명적 부작용으로 사회적 갈등 증폭
2) 디플레이션에 이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 (2~3년 뒤 인플레이션 신호가 오는지 확인)
3) 코로나19 이후 유로화, 위안화의 도전
: 기축통화로서의 달러의 위치가 위협 받는 상황, 유로화나 위안화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달러화로서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양적완화를 계속하면 미국 입장에서는 힘이 줄어드는 것

그래서 어떻게 투자해야 하나?

  1. 국채 : 일반인들이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서 미국 국채를 보유하기에는 늦었다. 일반인은 할 이유 없다. X

  2. 금 : 금은 시스템이 붕괴될 때를 대비한 보험 성격. 투자할 경우 7.5~12.5% 적당

  3. 주식 : 연준이 계속 돈을 푸니까 일단 사도 괜찮다. 단, 위험 신호가 나타나는지 살펴야 한다. 미국 주식이 한국주식보다 쉽다. 인덱스 투자는 미국에. 초보는 미국이 더 쉽다

  4. 한국주식 : 장기는 어렵고, 중기는 괜찮다. 한국은 인덱스는 안 된다. 치고 빠지기 잘 해야. 한국 기업들은 사이클을 타서 장기투자는 적합하지 않음. 사이클에 맞춰 중기적 투자를 해야한다. 홈런이 아닌 안타를 노려야.

  5. 중국투자 : 고수가 아니면 하지 마라. 주식이 자꾸 늘어남. 개인투자자 비중이 너무 높다. 80% 회계부정의 위험성이 높다. 중국의 좋은 기업은 해외 투자자가 투자하기 어렵다.

  6. 이머징 시장 투자는 피해라. 9가지 위기 시그널이 먼저 나타나는게 이머징 마켓. 탄광 속의 카나리아. 이머징에 리스크를 감수할 필요는 없다.

  7. 부동산 : 2년정도 남은 상승 요인. 2021-2022년 입주 물량 줄어듬. 2023-2024년에 집값 하락 요인이 드러날 것.

다이달로스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

90년짜리 사이클도 지금 상당한 고점. 이번 버블이 인류 역사상 가장 큰 버블이 될 가능성이 크고 무너졌을 때도 상당히 위험. 자산 가격이 다 올라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미래를 대비해야함
현재 버블이 정점이다. 좀 더 갈 수 있지만 조심해야 한다.

다이달로스의 지혜를 갖춰야 한다. 너무 높게 가지도 말고 너무 낮게 가지도 말아야 한다.

  • 현금만 갖고 있는 것도 위험하고, 과도하게 투자하는 것도 위험하다.
  • 본인의 은퇴 나이에 맞는 포트폴리오가 필요.
  • 버블 붕괴가 와도 대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설계해야 한다.
  • 버블의 정점에선 결코 빚더미에 빠지지 마라
  • 자신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적절하게 투자.
  • 9가지 위험 신호와 여러 상황을 보고 유연하게 대처

코로나로 부의 격차는 더 벌어진다.

버블의 연장전에 와 있다. END GAME
마지막에 둘 말이 별로 없어서 게임이 종반으로 치닫는 상황
연준은 조화로운 엔드게임을 위해 노력할 것
부채를 어떻게 줄이는가에 따라 엔드 게임 상황이 달라질 것이다.

연준의 남아있는 여력이 없다. 질서있는 엔드게임으로 갈 가능성이 남아있긴 하지만 중간에 돌발상태로 인해 파멸적 엔드게임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양쪽의 확률을 50:50으로 놓고 2020년대 중반까지는 살얼음판을 걷는다고 생각하면서 버블을 어느 정도는 즐기돼 절대로 과도한 빚을 져서는 안 된다. 빚의 만기를 잘 관리해야 한다.

(개인적인 생각 : 파멸적 엔드게임의 리스크를 헷징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비트코인이다! )


위 내용 요약을 보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유튜브 본 방송을 보시거나 박종훈 기자의 책 <부의 골든타임>을 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nt-VoyEBXFQ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