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 독서법

독서 노트를 꾸준히 쓰면 삶이 바뀐다

by 지평(地平) 2018. 10. 27.
독서 노트

7년 동안 쓴 독서 노트를 다시 읽으면서 독서 노트 쓰기가 지금의 내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질문이 생겼다.

독서 노트 쓰기가 어떻게 삶을 변화시키는 것일까?

이 질문의 답을 지바 마사야의 책 <공부의 철학>에서 찾았다.

독서 노트는 내 삶의 연대기

과거의 독서 노트를 읽다 보면 재미난 사실을 알게 된다. 독서 노트가 마치 일기장 같다는 것이다. 과거의 내가 그 당시에 읽은 책을 통해 어떤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가 보인다. 책을 읽고 어떤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생각을 가지고 어떤 글을 썼는지가 독서 노트에 적혀있기 때문이다.

<아들러 심리학 해설> 책을 읽고 독서 노트에 메모들은 나중에 '열등감에 대처하는 법’에 관한 글로 바뀌었다. (미생 윤태호 작가의 열등감에 대처하는 법)

독서 노트_1.jpg

<릿입업 Rip it up> 책을 읽고 쓴 독서 메모를 가지고는 ‘연애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라는 글을 썼다. 이 글은 클리앙에 올렸을 때 만 번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했고, 큐레이션 미디어 ㅍㅍㅅㅅ에서 발행되어 공유가 많이 되기도 했다. (연애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

독서 노트_2.jpg

아래는 <원씽 The One Thing> 책을 읽고 독서 노트에 쓴 내용이다. ’다른 사람에게 가치를 주면서 나 자신도 행복한 삶’, ’다른 사람들의 정신적 성장을 돕는 삶’. 현재 나의 가치관은 독서 노트에 적은 생각들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독서 노트_3.jpg

세스 고딘의 <이카루스 이야기>를 읽고 쓴 독서 메모는 나에게 소중한 기록이다. 이 때 독서 노트에 쓴 내용들은 그 이후 나의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

독서 노트_4.jpg


아티스트 :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사람


당신이 직접 과감하게 도전하고,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새롭고 복잡하고 중요한 가치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책에서 뽑은 위의 문장들을 노트에 적으면서 나는 세스 고딘이 말하는 ’아티스트’가 되겠다는 결심을 한 것이다.
(지금 당장 아티스트가 되어야 하는 이유 – 세스 고딘 ‘이카루스 이야기’)

독서 노트_5.jpg

계속되는 <이카루스 이야기>의 독서 메모를 보면 ‘성공하는 아티스트들의 습관’ 목록이 있다.

자신이 만든 것을 파는 법을 배우기, 강연하기, 자주 실패하기, 남들을 가르치기, 매일 글을 쓰기, 다른 사람들을 연결해주기, 모임을 주도하기

노트에 적은 아티스트들의 습관들을 다시 보니, 이 중 많은 일을 지금 내가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독서 노트에 저 목록을 썼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일까?

독서 노트를 한 권씩 읽어나가니 그동안 내가 거쳐온 삶의 변화 과정이 계속 펼쳐졌다. 독서 노트는 내 삶의 변화가 기록된 연대기(chronicle)였다.

연대기.001.jpg


언어의 힘과 독서 노트 쓰기

인간은 물질적 현실 그 자체를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항상 언어라는 필터를 거친다. 인간은 ‘언어적 가상현실’ 속에서 살아간다. 그런데 언어 그 자체는 현실에서 분리되어 있다. 언어 그 자체는 현실적으로 무엇을 하는지와 상관없는 다른 세계에 속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언어의 해방적인 힘(언어의 타자성)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 <공부의 철학>의 주장이다.

독서 노트_6jpeg.jpg


삶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지금 속해 있는 환경에는 없는 가능성을 상상을 통해 그릴 수 있는 언어의 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언어의 힘’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
언어를 가진 사람만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독서 노트 쓰기를 통해 내 삶이 변화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언어의 힘’ 때문이었다. 독서 노트에 책 속의 문장을 베껴 쓰고, 내 생각을 적는 과정을 통해 나는 새로운 가능성을 위한 언어를 수집한 것이다.

독서 노트 쓰기가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유는
새로운 가능성을 그리기 위한 언어를 캐내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언어의 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이용할 수 있는 언어가 풍부해야 한다. 독서 노트는 내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언어의 원석을 캐내는 채굴장이다. 독서 노트에서 채굴한 언어를 삶에 녹여 내고 담금질하면 비로소 자유로운 삶을 쟁취하기 위한 무기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