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독서 습관을 만들기 전에 먼저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읽는 사람이 되는 것이죠. 꾸준히 책을 읽어야 독서 노트도 쓰고, 마인드맵도 만들 수 있습니다. 독서 습관을 만드는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글 중간에 독서 목록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들어 있습니다.)
1. 독서 습관 목표 세우기
어떤 일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체중을 줄이고자 할 때 목표 체중을 정하는 것처럼 독서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독서량에 관한 목표를 세워야 하죠. 독서 습관 목표는 두 가지 방향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 책 권수를 목표로 정하기(ex. 매주 한 권, 한 달에 2권, 1년에 50권)
• 책 읽는 시간을 목표로 정하기(ex. 매일 30분, 1시간씩 일주일에 3일 이상)
독서 습관 목표를 책 권수로 정할 경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쉬운 책을 많이 읽는 달은 상관없지만, 읽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어려운 책을 선택하게 되면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겠죠. 읽은 책 권수를 늘리기 위해 쉬운 책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책 권수를 목표로 삼을 때는 대략 그 정도 양을 읽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지 권수를 정확히 지키겠다고 집착해서는 안 됩니다.
책 읽는 시간을 목표로 삼는 것도 좋습니다. 읽은 책의 권수에 구애받지 않고 독서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루 1시간도 좋고, 15분도 좋습니다. 책 읽는 시간의 길이보다 매일 읽는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자 개인 사정에 맞게 하루 목표 독서 시간을 정해보세요.
2. 책 읽는 시간 고정하기
목표 독서 시간을 정했나요? 독서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하루 중 책 읽는 시간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유 시간이 생길 때 독서를 하겠다고 생각하면 책을 읽지 못하고 넘어가는 날이 많이 생길 것입니다. 정해진 시간에는 무조건 독서를 하겠다고 다짐하고, 시간을 고정하세요. 가능하면 회사 업무나 다른 일 때문에 방해 받지 않을 수 있는 시간대로 정하는 것이 좋겠죠?
- 출근하기 전 15분
- 출퇴근 시간 20분
- 점심시간 30분
- 잠들기 전 30분
본인이 아침형 인간이라면 아침 시간대에, 밤에 여유가 있는 편이라면 잠들기 전에 책 읽는 시간을 정해놓고, 매일 그 시간에 책을 펼쳐보세요.
3.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바빠서 책 읽는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속 시간보다 먼저 도착해서 시간이 남을 때, 출퇴근을 위해 이동 중일 때 책을 읽는 것이죠. 가방에 책을 넣어 가지고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이책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번거롭고 무겁다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전자책을 읽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4. 독서 목록 만들기
저는 2012년부터 독서 목록을 작성하고 있는데, 독서 습관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독서 목록에는 책 제목, 읽은 기간, 저자, 페이지 수, 별점 평가, 메모 독서와 서평 작성 여부 등의 정보를 적습니다.
(엑셀로 작성한 독서 목록)
독서 목록을 연도별로 만들면 올해 현재 몇 권, 총 몇 페이지를 읽고 있는지를 언제든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독서 노트를 썼는지, 서평을 썼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서 생활의 발전 정도를 양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읽은 책의 총 페이지 수와 메모 독서를 하고 서평을 쓴 횟수가 점점 늘어가는 것을 보면 스스로 성장하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독서 목록 작성 효과
- 독서량을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읽은 책 권수가 늘어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재독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책을 고를 수 있다.
- 독서 습관이 자리 잡힌다.
독서 목록은 엑셀이나 구글 문서의 스프레드 시트에 작성해도 되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노트에 간단히 손 글씨로 기록해도 됩니다. 읽은 책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록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독서 목록을 작성해 보세요.
(노트에 수기로 작성한 독서 목록)
# 독서 목록 엑셀 양식 공유합니다.
이 양식은 독서 목록의 예시입니다.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고쳐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독서 목록 양식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5. 자랑하기
새로운 습관을 만들려고 할 때 주변의 관심과 응원을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읽고 있는 책 표지나 밑줄 친 문장을 사진 찍어 SNS에 공유해보세요. ‘좋아요’도 받고, 지인들에게 책 추천도 할 수 있습니다. 지인들이 보이는 관심을 잘 이용하면 책을 꾸준히 읽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제가 읽고 있는 책 사진을 SNS에 자주 올립니다. 그것을 보고 지인들이 책이 구매해 읽으면 아주 뿌듯하답니다.
책을 꾸준히 읽는 사람에게 메모 독서의 효과는 더 크게 나타납니다. 지금부터라도 매일 책을 읽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해보면 어떨까요?
(이 글은 제가 쓴 <메모 독서법> 책 내용 중 일부를 가져와 재구성한 것입니다.)
'메모 독서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모 독서법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글 모음 (2) | 2020.12.13 |
---|---|
독서 노트, 어디에 쓸 것인가? 디지털 독서 노트 방법 소개 (0) | 2020.03.24 |
매일 읽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전략 (독서 목록 양식 포함) (11) | 2019.02.24 |
독서 노트를 꾸준히 쓰면 삶이 바뀐다 (0) | 2018.10.27 |
책 읽기, 필사, 인용이 글쓰기 향상과 상관이 없을까? (0) | 2017.09.24 |
메모리딩 Q&A #3 - 독서 노트를 쓰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1) | 2017.09.17 |
저도 독서 목록 양식 다운받았어요!ㅎㅎ
깔끔하게 정리잘되고 한눈에 들어와 좋네요~
감사히 잘사용하겠습니다^^
답글
작가님, '메모독서법' 책 잘 읽었습니다.
메모 - 독서노트 - 글쓰기 - 실천 - 삶의 변화...로 이어지는 책의 구성과 내용은 정말 좋았으나,
책의 제목과 표지 디자인이 오히려 아쉽게 다가왔습니다.
자주 들리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maenu/221836589017
답글
감사합니다. 유익합니다.
답글
<<메모 독서법>> 읽는 중입니다.
깜짝 선물처럼 독서목록 양식을 받아가네요
감사합니다..
꼭 완독 후 저도 메모독서 실천으로 옮겨보겠습니다.^^
답글
독서모임에서 메모독서법 책으로 본깨적을 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다가 양식 다운 받으러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작가님을 따라해보려고 합니다~^^♡
답글
작가님 책읽다가 독서목록양식 받으러 왔습니다. 좋은책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들리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뵙고 싶습니다 ~^^
답글
책을 그낭 좋아하는 사람 입니다. 다 읽고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읽은 책은 두번 다시 볼것 없다는 생각으로 육십 평생을 보낸 사람 이었습니다. 읽자마자 책장에 꽂아 두고 먼지 쌓인 책등만 보고도 흐믓하게 보낸 세월-신선생님의 "메모 독서법"은 제게너무 잔인(?)하다 할 정도의 감동을 안겨 주셨습니다. 당장 책장에 켜켜이 쌓아 둔 허세(?)부터 털어 낼 생각에 잠도 제대로 오지 않을 정도였으니까요.
답글
제 책이 김병구님에게 새로운 계기를 선사해 드린 것에 기쁘고 뿌듯하네요. 잘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신정철
작가님 메모독서법 읽다가 바로 들어왔습니다.
책 내용 너무 너무 도움이 됩니다. 제 인생의 책 한권으로 등록합니다. 정말 이제야 독서다운 도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때는 기억을 잘했데 나이가 들면서 기억이 잘되지 않아 독서를 포기하려고 했습니다. 작가님의 책보고 힘을 얻었습니다. 몽테뉴, 페트라르카 등 세계적인 작가들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데서 힘을 얻었고 누구나 다 그렇구나라고 생각하니 다시 읽고 싶은 힘이 샘솟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아깝지 않고 이 책은 꼭 뽀개어 먹어야 겠어요. 다음에 좀 더 새로운 모습으로 뵙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제 책이 주연님에게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고 감사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성장판 독서모임에 오셔서 함께 책을 읽는 세계에도 발을 들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 하단에 링크가 있습니다.
책을 읽어도 기억이 나지 않는 현상을 마주하고 고민하던 와중에 작가님의 책을 발견하고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전 지금까지 학교 공부로 치자면 교과서를 눈으로만 읽고 밑줄조차 긋지 않고 '알았다'생각한 것과 다름 없었네요ㅋㅋ 당연히 망각하게 될 건데
읽고 난 뒤에 처박아두었던 고등학생때 쓴 독후감을 읽어봤습니다. 지금의 저는 제목조차 잊고 있던 책들을 읽은 후의 감상이 빼곡히 적혀있더라고요..
타임머신을 타고 추억 여행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당시 저의 환경이나 친구들이 떠올랐고 그런 것들에 영향을 받은 당시의 제 독후감과 마주하니 원래 나에게 있어야 했을, 잃어버린 조각을 되찾은 기분이었습니다.
이제부터 독서 노트를 쓰다 보면 조각들을 덜 잃어버릴 수 있겠죠? 능동적인 독서를 하니 더 책이 더 좋아졌습니다! 계속 읽고 싶어졌어요. 책을 막 구매하기엔 아직 경제적인 여력이 부족해 주변분들께 빌려 읽어야겠지만 독서 노트로 한 책에 한 줄이라도 건져내 제 것으로 만들고 싶은 마음이 크기에 독서 노트를 꾸준히 작성해보겠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