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세계]/글쓰기

[연재] 글을 쉽게 쓰는 법 (2) - 글의 설계도 만들기

by 지평(地平) 2018. 10. 27.
글을 쉽게 쓰는 법 (2) - 글의 설계도 만들기


글쓰기 코칭_제목에서 시작하라_1.jpg

거대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문제를 잘게 쪼개면 됩니다. 문제의 크기가 줄어들면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0_개요짜기.jpg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쓰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글 전체를 한꺼번에 써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글쓰기라는 과제를 잘게 쪼개서 하나씩 해결하면 글쓰기가 쉬워집니다.


핵심 문장 하나만 먼저 써보자

글 하나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에 쓰려고 하면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를 작게 만들어야 합니다.

글쓰기 쪼개기 1단계 : 글에서 전달할 주제를 딱 한 문장으로 써보기

여러분이 글에 쓰려고 하는 내용의 핵심을 한 문장으로 써보는 겁니다. 지난번 글에서 ‘글은 질문에서 시작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글을 쉽게 쓰는 법 (1) - 질문에서 시작하라 https://steemit.com/kr-writing/@nuhorizon/1

그 질문의 답을 한 문장으로 써보는 거지요.

제가 예전에 썼던 글을 예시로 들어 보겠습니다.

행복한 관계를 오래 지속하는 비결 http://ppss.kr/archives/58629

이 글은 다음 질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질문 : 행복한 관계를 오래 지속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을 써봅니다. 이게 핵심 문장이 됩니다.

핵심 문장 : 행복한 관계를 오래 지속시키는 비결은 서로를 성장시키는 관계를 만드는 데 있다.

핵심 문장의 내용은 지금 단계에서는 틀려도 됩니다. 글을 쓰기 전에 임시로 세우는 가설이라고 생각하세요. 글을 쓰다가 바꾸더라도 일단 현시점에서 내 생각을 써보는 게 중요합니다.


글의 설계도를 만들자

핵심 문장을 만들었으면 이제 그 결론으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를 놓을 차례입니다.

글의 개요를 짜보는 거죠.

글쓰기 쪼개기 2단계 : 글에 들어갈 내용 개요 짜기

기계장치를 만들 때 부품을 먼저 만들고 그 부품을 모아서 조립하지요?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의 부속품이 될 내용(item)의 목록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에서 하나의 단락이 될 내용의 목록을 만들고, 그 단락의 핵심 문장을 써봅니다.

글의 개요를 짤 때는 일단 생각나는 대로 써보고, 내용의 순서를 앞뒤로 바꿔가면서 여러 가지 글의 흐름을 시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때 유용한 도구가 아웃라이너(Outliner)와 마인드맵(mind map) 앱입니다.

아래는 Dynalist 앱에서 만든 ‘행복한 관계를 오래 지속하는 비결’ 글의 개요입니다.

1_개요짜기.jpg

아웃라이너 앱 추천

개요 짜기에 쓸 수 있는 아웃라이너 앱으로는 workflowy, dynalist, omni outliner 등이 있습니다. 저는 무료면서 만들 수 있는 항목의 수가 무제한인 dynalist를 추천해 드립니다.

Dynalist는 목록을 주제에 따라 개별 문서로 만들 수 있고, 폴더도 지원해 용도 별로 목록을 분류하여 관리하기 편합니다. checklist box , 구글 캘린더와의 연동 등 다양한 기능 확장이 있어 workflowy 사용자 중에 Dynalist로 넘어가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workflowy 임포트(import)를 지원해서 클릭 한 번에 workflowy에 작성했던 목록을 전부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이사 가는 것도 편합니다.

Dynalist 사용법 어렵지 않습니다. TAB, SHIFT-TAB, Enter 키만 써도 쉽게 계층형 목록을 만들 수 있어요. 앱에서 제공하는 단축키 help 창을 참고하면서 써보세요.

Dynalist 홈페이지 https://dynalist.io/
Dynalist 추천 가입 링크 https://dynalist.io/invite/yzycfQ

건축물을 지을 때 설계도를 보면서 짓듯이 글을 쓸 때도 설계도가 필요합니다. 개요 짜기는 글의 설계도를 만드는 일입니다. 이 설계도가 있으면 글을 단락별로 나눠서 쓸 수 있게 됩니다. 개요 목록을 보면서 단락 하나씩 써나가면 되니까요. 큰 문제를 쪼개서 작은 문제로 만드는 것입니다. 개요 짜기를 해두면 긴 글을 쓰는 것이 쉬워집니다. 글의 짜임새가 더 좋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짜임새 있는 글을 쉽게 쓰는 법!

개요 짜기로 글의 설계도를 만들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