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문구 추천

[문구 리뷰] 터프함과 섬세함의 조화, 택타일 턴 볼트 액션 펜 Bolt Action Pen

by 지평(地平) 2020. 3. 24.

터프함과 섬세함의 조화, 택타일 턴 볼트 액션 펜 (Bolt Action Pen)

'무겁다'

볼트 액션 펜을 처음 손에 잡으면 나오는 말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무겁기만 한 펜이 아닙니다. 이 펜을 만나면 3번 놀라게 됩니다.

머신으로 깍아서 만든 메탈 바디의 터프함과 섬세함에 놀라고,
볼트 액션의 단순하면서, 경쾌하고, 멋스러운 동작에 반하고,
훌륭한 그립감과 부드러운 필기감, 손에 닿는 독특한 촉감에 감탄합니다.

고장 없이 오래 쓸 수 있고,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필기 도구를 찾고 있나요?

볼트 액션 펜이 바로 당신이 찾던 필기구입니다.

왜 볼트 액션 펜이라고 부를까요?

볼트 액션(bolt action)은 19세기 중반 이후부터 레버액션과 함께 쓰였던 소총의 종류입니다. 볼트 액션 메커니즘이란 총을 쏜 이후 총신 뒤의 볼트를 손으로 후퇴시키며 탄피를 빼내고 다시 손으로 밀어넣어서 장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볼트액션)

볼트 액션 펜(Bolt Action Pen)은 펜촉을 내보내고 집어넣는 방식으로 이 볼트 액션 메커니즘을 적용한 펜을 말합니다.

볼트 액션 펜은 금속 부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일반적인 개폐식 펜과 달리 플라스틱 부품이나 부서지기 쉬운 몸체가 없습니다. 볼트 액션 펜은 고장 발생 가능성이 적고 안정적입니다. 볼트 액션 펜은 내구성과 안정성이 높아 거친 사용 환경에 적합합니다.

디자인

볼트 액션 펜의 디자인은 제조사마다 상당히 다양한데요. Tactile Turn 사의 볼트 액션 펜은 디자인이 심플한 편입니다. 볼트 액션의 필수 디자인 요소만 남기면서, 군더더기 없는 미려한 바디를 보여줍니다.

CNC 머신으로 깍은 나나산이 바디 표면에 촘촘히 나있어 손에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고 독특한 촉감을 선사합니다.

일반적인 볼펜의 경우 리필 심 교체를 위해 돌려서 분리하는 볼펜의 팁 부분과 메인 바디의 접합부가 눈으로 확연히 구분이 되는데요. Tactile Turn 사의 볼트 액션 펜은 그 접합부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어떻게 심을 교체하지? 의아해 했어요.

 

볼펜 끝 부분을 살살 돌리면 아래와 같이 분리되면서 팁 커버 부분이 분리되고 검은색 O-ring 이 보입니다.

접합부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정교하게 가공이 되어 있는 거였어요. Tactile Turn사의 기술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어요.

Tactile Turn사의 볼트 액션 펜은 4가지 바디 재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Tactile Turn사 홈페이지 )

티타늄(Titamnium), 브론즈(Bronze), 카퍼(Copper), 지르코늄(Zirconium) 4가지 바디 모두 매력적이예요.

볼펜 동작 방식(mechanism)

볼트 액션 펜의 가장 큰 특징은 펜촉을 내보내고 집어넣는 볼트 액션 메커니즘입니다. 상단 부에 돌출된 볼트를 엄지 손가락으로 딱 내리면 심이 나오고 딱 소리가 나면서 고정이 됩니다. 홈에 걸려있는 볼트를 엄지로 살짝 내리면서 옆으로 밀어주면 스프링에 의해 위로 끌려 올라가면서 심이 들어갑니다.

이 볼트 액션으로 볼펜 심을 넣고 빼는 동작이 아주 경쾌합니다. 딱딱 소리도 박력있게 나고 아주 중독적이예요. 볼트 액션 펜의 매력을 높이는 요소입니다.

(이건 실제 동작하는 걸 보셔야 느낌을 알 수 있어요. 나중에 영상을 추가로 올려 보겠습니다)

볼펜심 & 필기감

볼트 액션 펜은 스탠다드(standard, 5.6인치) 와 숏(short, 5.1인치), 두 가지 길이 버전이 있습니다. 스탠다드 버전은 파일롯 G2 0.7mm 리필심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겔 잉크(gel ink) 심이라 제트스트림 유성심보다 부드럽고 진하게 잘 써집니다. 숏 버전에는 Schmidt Easy Flow 9000 리필심이 들어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성장판 문구생활 단톡방에서 볼트 액션펜 공구를 진행했었는데요. 아래는 공구에 참여한 분들의 볼트 액션 펜 소감 입니다.

  • 그립감, 필기감 최고 짱입니다. 딸애가 선물로 준 몽블랑 볼펜보다 좋은듯.
    - 밸런스가 정말 좋네요.
    - 잘 받았습니다. 완전 맘에 들어요!! 무게감이 참 좋네요.
    - 묵직하고 그립감 좋습니다. 펜쓸 때 적당한 부드러운 느낌도 좋구요.
    - 무게가 있어 장시간 쓰긴 어렵지만, 그립감, 필기감 좋네요.

 

기본 장착된 볼펜 심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호환 가능한 다른 회사의 리필 심을 구입해서 장착하면 됩니다. 제작 사의 홈페이지에 가면 호환 가능한 리필 심 목록이 있습니다.

볼트 액션 펜 호환 리필 심 목록

가격

문구류를 구입할 때 가성비(가격 대 성능비)도 중요한 판단 요소입니다. Tactile Turn사는 미국 텍사스에 있는 회사로,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파는 볼트 액션 펜 정가는 $99 입니다. (지르코늄 버전은 $249) 원화로 바꾸면 11만 6천원 정도이니 볼펜 가격으로는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견고한 바디에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춘 명품 볼펜의 가격으로 보면 또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닙니다. 고장 없이 오래 쓸 수 있고,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 덕분에 질리지 않고 오래쓸 수 있는 제품이니까요. 괜찮은 필기구 하나를 장만해 오래 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지불 가능한 적절한 가격대라고 생각합니다.

 

총평

CNC 머신으로 깍아서 만든 터프하면서도 아름다운 바디,
바디 표면을 만질 때 느껴지는 독특한 촉감과 훌륭한 그립감,
묵직한 바디가 주는 안정감과 부드러운 필기감,

볼트 액션 펜은 메인 펜으로 쓰기에 부족함이 없는 훌륭한 볼펜입니다.
오래 쓸 수 있는 고급 필기구를 찾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별점 평가 (별 5개 만점)

  • 디자인 ★★★★★
  • 기능 ★★★★★
  • 필기감 ★★★★★
  • 가격 ★★★ (현재 가격에서 20% 정도 싸면 더 많은 분들이 써볼 수 있지 않을까?)

(주의 : 위 평가는 저의 주관적인 평가임을 알려드립니다.)

 

제작사 홈페이지 TACTILE TURN

 

Bolt Action Pens

The main piece that makes these pens interesting is the unique bolt action. It’s one fluid motion to advance or retract and, because the surfaces of both the interior part and the inside surface have been carefully machined to be extra smooth, the action f

tactileturn.com

 

** 이 글은 저의 브런치 블로그에도 올려져 있습니다.

https://brunch.co.kr/@mindwatching/25

 

[문구리뷰] 터프함과 섬세함의 조화, 볼트 액션 펜

Tactile Turn Bolt Action Pen Review | 터프함과 섬세함의 조화, 택타일 턴 볼트 액션 펜 (Bolt Action Pen) '무겁다' 볼트 액션 펜을 처음 손에 잡으면 나오는 말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무겁기만 한 펜이 아닙니다. 이 펜을 만나면 3번 놀라게 됩니다. 머신으로 깍아서 만든 메탈 바디의 터프함과 섬세함에 놀라고,볼트 액션의 단순하면서, 경쾌하고, 멋스러운 동작에 반하고,훌륭한 그립감

brunch.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