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판 독서모임

서로의 책장을 공유해보자 - 성장판 공유 책장 (준비 중)

by 지평(地平) 2020. 12. 3.

다른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나? 좋은 책 있으면 따라서 읽고 싶은데.

이런 생각 해본 적 있나요? 읽을 책이 마땅치 않을 때, 내가 평소에 읽는 책이 아닌 새로운 분야의 책을 읽고 싶을 때, 지인들은 어떤 책을 읽는지 궁금할 때 다른 사람의 책장을 들여다보고 싶을 때가 있어요.

페이스북이 그럴 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제 페친 분들 중에는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아서 그 분들의 담벼락에서 본 책을 따라 사서 읽곤 합니다.

저는 성장판 분들이 어떤 책을 읽고 있는지 항상 궁금하거든요. 그런데 생각만큼 단톡방에 읽고 있는 책을 올려주시는 분들이 많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읽고 있는 책을 서로 구경할 수 있는 모임을 성장판 안에서 만들어보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어요. 근사한 이름도 만들었어요.

성.공.책

'성장판 공유 책장'의 준말이면서 '성공적인 독서를 위한 공유 책장'이라는 의미도 담았어요.

성장판 공유 책장 컨셉

  • 모임의 다른 사람들이 어떤 책을 읽는지 살펴볼 수 있다.
  • 읽고 있는 책에 대해 독서 노트를 쓸 수 있다.
  • 다른 사람이 올린 책에 댓글을 달면서 대화 가능 (노션의 코멘트 기능 활용)
  • 보기 모드를 바꿔가면서 볼 수 있음 (갤러리, 표, 타임라인 등)

유천수연님이 포스터를 멋지게 만들어 주셨어요.

읽고 있는 책을 공유하는 방법은 어떤 방식을 쓸까 고민을 했어요. 처음에는 장강명 작가가 <책, 이게 뭐라고>에서 소개한 구글 스프레드쉬트를 이용한 독서 토론 방법을 활용할까도 생각했는데, 그것보다 제가 요즘 너무 잘 쓰고 있는 노션(notion)에 공유 독서 목록을 만들어서 쓰는게 좋을 것 같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노션에 독서목록을 만들면 표지 갤러리 보기, 표로 보기, 타임라인 보기 등 다양한 보기 모드를 바꿔가며 볼 수가 있어요.

 

12월 동안 베타 테스터를 모집해서 시험 가동을 해보고 2021년 1월부터 성장판 공유 책장을 정식으로 론칭해보려고 합니다. 재밌겠죠?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