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블록체인

비트코인/암호화폐 공부에 좋은 책 5권 추천

by 지평(地平) 2020. 6. 19.

암호화폐 공부에 좋은 책을 추천해 달라는 요청을 자주 받아서 제가 읽은 책 중에서 추천 책 5권을 골라봤습니다.

1. <가상 통화 혁명> 노구치 유키오 저

2014년에 나온 책이지만 비트코인 입문서로 아주 좋은 책입니다. 비트코인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술인 공개 키 암호와 전자 서명, 작업 증명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암호화폐 지갑 주소가 왜 복잡한 숫자와 알파벳의 조합인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보세요.

2. <화폐 혁명> 홍익희, 홍기대 저

왜 암호화폐의 탄생이 3차 화폐혁명을 불러오는지, 암호화폐가 가져올 거시적인 변화를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저자는 가까운 미래에 기존의 법정 화폐, 중앙화 암호화폐 (국가가 발행하는 암화폐 또는 특정 기업이 만든 암호화폐), 탈중앙화 암호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3가지 화폐가 공존하며, 경제권역별로 암호화폐가 발행되어 서로 경쟁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이미 각 국가에서 CBDC(중앙은행 디지털통화) 발행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화폐 혁명은 서서히, 아니 급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3. <넥스트 머니> 고란, 이용재 저

중앙일보 금융팀 고란 기자와 미래에셋자산운용 이용재 매니저가 쓴 암호화폐의 정석 같은 책입니다. 비트코인의 탄생, 암호화폐의 발전 과정, 현재 상태, 미래 전망까지 암호화폐의 역사를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특히 이더리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가상은 현실이다> 주영민

2019년에 읽은 책 베스트 중 하나입니다. 가상현실, 인공지능, 비트코인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통찰력이 가득한 책이예요. 비트코인은 가상화 혁명의 한가운데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비트코인은 단순히 금융 시스템에만 영향을 주는 기술이 아니라 '코드로 짠 자유주의'로서 기존의 도덕으로부터 개인을 자유롭게 해방시키는 기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5. <비트코인 제국주의> 한중섭

이 책은 비트코인이 탈중앙 사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디지털 제국주의를 만들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각국 중앙은행과 IMF는 비트코인을 보유하게 되고, 뒤늦게 비트코인의 잠재력을 깨달은 국가는 비싼 값을 치르고 비트코인을 매집하게 됩니다. 언젠가 국민연금 투자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이 포함될지도 모릅니다. 비트코인이 어떻게 디지털 제국주의 발전의 기폭제가 되는지, 비트코인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보는 것이 왜 미국인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가상은 현실이다 책에서 주장하는 것과 이 책이 주장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면서 읽어도 재밌을거예요.)

어떤 책부터 읽을까요?

제가 추천한 책 5권을 모두 읽는다면

가상 통화 혁명 -> 화폐 혁명 > 넥스트 머니 -> 가상은 현실이다 -> 비트코인 제국주의 순서로 읽어주세요.

딱 한 권만 읽는다면 <화폐 혁명>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