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클리앙 레고당 filmlike님이 작성해주신 '초보 유저를 위한 구매 가이드' 입니다. (원본 링크)
filmlike님의 허락을 받고 옮겨 왔습니다.
제가 얼마전부터 레고 관련해서 쓰고있는 글이 있는데, 그중에서 레고 구매 관련한 부분 중 일부 발췌하여 글 올려봅니다. 레고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초보 유저 분들을 위한 간단한 가이드이니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추가 검색이 필요하실겁니다.
시작
레고를 즐기는 방법은 참 다양합니다. 조립하고 창작하는, 갖고 노는게 기본이겠지만 레고는 수많은 테마의 모델이 있고 구매 방법 또한 다양하여 원하는 제품을 찾고 어떻게 구매할지 고민하고, 컬렉션 하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레고의 재미 입니다.
(1) 국내 구매
1) 샵앳홈 http://shop.lego.com
- 레고의 한국 지사 공식 쇼핑몰 입니다. 모두 정가이지만 5% 포인트 적립이 되므로, 마트에서도 할인이 되지 않는 일부 만번대 제품을 구매할 때 유용합니다. 또한 매년 상반기, 하반기 (보통 봄가을, 올해는 7월 여름에도 했습니다) 각각 더블 포인트 행사 때는 10% 씩 적립이 되므로 이때 구매 해두시면 좋습니다. 매달 일정 금액 이상 구매시 피규어나 작은 봉지에 들어있는 레고 제품을 프로모션으로 주기도 합니다.
- 스타워즈나 각종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테마로 나온 제품들은 레고에서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고 만들기 때문에 비라이센스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이중으로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는건지 가격이 해외 대비 지나치게 높으니, 오픈마켓 할인이나 해외 구매를 고려해보시는게 좋습니다.
2) 대형 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토이저러스 등)
- 기본적으로 정가대비 20% 할인되어 판매합니다. 지점 별로 제품이 많은 곳과 적은 곳의 차이가 큽니다.
간혹 박스 훼손 제품이 추가 할인되어 판매가 되며, 재고 처리할 때는 거의 50% 가까이 할인하는 품목이 있기도 합니다.
- 최근엔 온라인 마트몰 (이마트몰, 홈플러스 e종합몰 등)의 할인율이 가장 좋은 편입니다. 청구할인 5-10%
+ 각종 쿠폰 + 카드사 경유 적립금 등을 감안하면 정가 대비 거의 40% 이상씩 할인이 되는 제품도 상당히 많습니다.
3) 총판 (토이포커스나 지역별 완구 총판 등)
- 보통 정가대비 25% 할인 판매되며, 제품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위치상 접근성은 다소 떨어집니다.
4) 오픈 마켓 (네이버 체크아웃, 11번가, 옥션, 지마켓, 신세계몰, 롯데몰, cj몰 등)
- 쿠폰이나 청구할인, 카드사 경유 포인트 적립 했을 때 신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신제품 같은 경우 물량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런 저런 할인을 받으면 경우에 따라 30%-50% 이상 까지도 가격이 떨어질 수 있으니, 출시된 지 6개월-1년 정도의 얼마 되지 않은 제품은 굳이 개인거래나 해외구매 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5) 커뮤니티의 중고 시장
- 보통 일정 이상의 활동을 해야 장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종 제품이나 중고 제품을 구할 때 뿐 아니라 신품 또한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쿨매를 구하는건 쉽지 않은 일이니, 미련을 두지 않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6) 네이버 중고나라
- 오픈된 개인 거래할 곳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의외로 중고나라에서 레고 거래가 활발한 편입니다. 하지만 이곳은 사기꾼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택배 거래시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몇 가지 팁을 추가해봅니다.
a. 기존 거래가 있는지 확인, 리플을 못달게 막아놨는지 확인
b. 더치트 전체 기록으로 (절대 6개월이내로 하면 안됨) 이름, 전화번호, 계좌를 검색
c.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아이디 혹은 관련 정보로 검색
d. 직거래 가능이지만 택배 거래를 유도하지 않는지 확인
e. 구매 제품에 당일 날짜와 아이디 적어서 사진 요청
(2) 해외 구매
해외 구매가 배송비용을 감안해도 저렴한 경우가 많고,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단종 제품도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박스가 다소 훼손될 위험이 있으며, 중고 제품의 경우 제품 이상시 운송비 때문에 반품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니 신중히 고려하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1) 미국 샵앳홈 (http://shop.lego.com/en-US/)
- 레고는 덴마크 회사지만 이곳이 샵앳홈의 본진과 같습니다. 같은 제품이지만 국내 샵앳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국내에서 팔지 않는 제품이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배송을 하지 않고, 미국 배송대행업체 주소는 거의 다 막혀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미국에 있는 지인에게 부탁을 하던가, 운좋게 막히지 않은 배대지를 확보할 경우만 이용 가능합니다.
- 매년 5월 4일 스타워즈 데이 때 스타워즈 몇몇 제품에 대해 큰폭의 할인을 합니다. (국내 x)
올해는 10227 B-wing 을 $199 --> $99 에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 국내 샵앳홈 아이디로 접속이 가능하기에, 포인트 역시 합산 됩니다.
- 포인트는 국내에서 쌓으시고, 소진은 미국에서 하는게 유리합니다. ($환율이 1000원 이상일경우)
2) 아마존 (http://www.amazon.com)
- 대표적인 해외 할인 쇼핑몰입니다. 할인율이 자주 달라지기 때문에 원하는 제품이 있을 경우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축복과 같은 연말 블랙프라이데이때(11월 마지막 금요일) 엄청난 할인율로 재고를 밀어내기 때문에 이때를 잘 이용하시면 만번대 제품도 국내보다 훨씬 싸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는 11월 29일이 d-day 지만 11월 초중순부터 할인율이 요동을 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해두세요.
3) 이베이 (http://www.ebay.com)
- 경매 이기 때문에 운이 좋으면 프리미엄이 붙은 단종 제품을 비교적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신품 보다는 박스 없는 중고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메리트 있으며, 아시아권에서 비딩을 많이 해서 그런건지 잘 모르겠지만 우리 나라 새벽 시간대에 종료되는 경매에서는 비교적 수월하게 쿨매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 하신다면 ebay 앱을 설치해보세요. 재밌습니다만 줄어든 잔고에 대해서 책임은 안집니다.
4) 브릭링크 (http://www.bricklink.com)
- 얼마전 NXC 대표인 김정주 씨가 인수를 한 브릭링크는 전세계 레고인의 장터와 같습니다. 세트 제품뿐 아니라 희귀환 개별 브릭 들까지 없는게 없습니다. 레고 제품과 파트별 DB 가 매우 잘 구성되어 있어, 창작을 위한 대량 개별 브릭 구매할 때는 이곳 말고 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다만 초보 유저가 접근하는게 쉽지 않은 시스템이라 이용법 등을 검색해보셔야 합니다.
5) 토이저러스, 월마트 등
- 토이저러스 에서 간혹 두대 살 경우 한대를 반값에 주는 행사를 하지만 이때 가격을 올리는 꼼수를 부리기 때문에 잘 계산해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박스 상태가 매우 안좋은 경우가 많아서 놀라운 쿨매가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6) 해외 쇼핑몰 이용시 추가 가이드
a. 배송대행업체 가입
- 해외 주소를 갖고 배송을 대행해주는 업체에 가입해야 합니다. 몰테일이나 오마이집 등이 있으며, 보통 해외에서의 직배송보다 오히려 배대지 통해 받는게 운송비가 덜 나올 수 있습니다. 델라웨어(DE)나 오레곤 등에서는 no tax 이므로 좀 더 저렴합니다. 몰테일이 배대지중 가장 큰 업체이지만, 기본 가격이 가장 높고 사고도 많이 치기 때문에 레고에 한해서는 비추 합니다.
b. paypal 가입
- ebay 나 bricklink 등 개인간 거래에 필요한 지불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미리 가입해두시면 좋습니다. 신용 카드를 등록하면 되는데, 마스터 카드일 경우 이중 환전이 될 수 있어 설정 메뉴에서 관련 옵션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c. 이베이츠나 미스터리베이츠 등 리베이트 사이트 가입
- 쇼핑몰에서 구매시 일정 금액을 적립해주고 캐쉬백 해주는 곳입니다. 해외 구매를 자주 하시면 꼭 등록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샵앳홈은 이베이츠에서 거의 항상 2.5% 이상 해주기 때문에 리펀 금액이 쏠쏠합니다.
다만 결제할때 자주 까먹기 때문에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에서 ebates 관련 어플을 설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그외 레고 구매에 관한 핵심 요약 및 조언
1) 퀄러티 좋은 신제품, 리메이크 제품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기 때문에 컬렉터가 아니라면 굳이 단종된 제품에 목 맬 필요 없습니다.
2) 신제품의 경우 수급이 원활해지는 시기, 보통 1달 전후부터 오픈마켓이나 마트 온라인 몰에서 세일이나 쿠폰, 청구할인 등이 적용되기 때문에 급하게 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최근에는 만번대도 이마트몰, 홈플러스몰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할인이 되기 때문에 조립하는 손맛은 할인되는 제품으로 보고 신상은 느긋하게 구하는게 합리적인 구매 방법입니다.
4) 해외 구매가 항상 저렴한건 아닙니다. 스타워즈나 히어로즈 등의 라이센스 제품, 아키텍쳐 시리즈, 할인 행사할때의 일부 만번대를 제외하면 국내 온라인 몰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5) 레테크 라는 용어는 필시 레코, 혹은 업자가 퍼트린 상술일겁니다. 결국 이득보는건 그들 뿐이거든요. 일반 유저가 레고로 재테크라 불리울만큼 이득을 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단종 후 가격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감가상각이 적은 취미라 여기고 부담없이 재미나게 즐기시면 됩니다. 그러다 하나씩 팔아서 소고기도 사묵고... 읭?
6) 당장 필요없음에도 지르고 보는 충동구매가 많아 적정선을 유지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질세계] > 레고 마인드스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고 마인드스톰으로 만든 레이싱카 Formula EV3 (0) | 2014.10.14 |
---|---|
레고 배트맨 텀블러 76023 The Tumbler, 어떻게 살까? (4) | 2014.08.08 |
레고 테크닉 Lego Technic 42006 Excavator (0) | 2014.07.20 |
레고 관련 유용한 사이트 목록 (6) | 2014.02.12 |
레고 보유 목록을 정리해보자, Brickset 사이트 사용법 (6) | 2014.0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