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의 구속에서 벗어나자, 페이스북 알림 끄기 설정법

by 지평(地平) 2014. 12. 29.

페이스북의 구속에서 벗어나자, 페이스북 알림 끄기

저는 페이스북을 좋아합니다.
매일 상당한 시간을 페이스북을 하는데 쓰죠.
페이스북에서 사람도 만나고, 새로운 정보도 접하고, 새로운 기회도 발견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구속에서 조금은 벗어나고 싶습니다.
제가 원할 때만 페이스북을 하고 싶습니다.
페이스북의 지시에는 따르고 싶지 않아요.

내가 원할 때만 페이스북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의 알림을 가능한 모두 끄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스북 알림에서 벗어나기 위해 제가 쓰는 알림 끄기 설정법을 알려드립니다.

1. 페이스북 알림 설정 건드리기

모바일에서도 페이스북 설정을 변경할 수 있지만, 데스크탑 브라우저에서 설정을 바꾸는 것이 더 편하겠죠? 데스크탑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페이스북을 들어갑시다.

페이스북 우측 상단을 클릭, 메뉴를 열고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좌측 메뉴 중에서 알림을 선택하세요.

자, 이제 차근차근 알림에서 벗어나는 설정을 해봅시다.

알림을 받는 방법 변경

페이스북에서 알림이 뜨지 않게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페이스북을 쓰면 알림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페이스북 알림이 있어야 유저들이 페이스북을 더 많이 하게 되고 페이스북에 중독이 되니까요. 페이스북 회사가 그렇게 만들어 놓았어요.

알림을 아예 뜨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없지만, 알림을 받는 방법은 선택할 수 있어요.

알림이 뜰 때 소리가 나지 않게 바꿉니다. 단, 메시지를 받을 때는 소리가 나도록 놔두었어요. 저는 페이스북의 알림은 가능한 모두 끄고, 메시지를 받을 때는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을 합니다. 페이스북이 보내는 알림은 제가 바로 보지 않아도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메시지는 보낸 분이 답신을 기다릴 수도 있으니까 바로 확인하기 위해 소리 재생을 켜두는 것이죠.

이메일 알림은 ‘계정, 보안, 개인 정보 관련 알림’을 제외하고는 모두 끕니다.

이메일 수신은 모두 거부합니다.

푸쉬 알림은 데스크탑 브라우저 상에서는 설정 변경을 할 수 없어요. 스마트폰 페이스북 앱에서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조금 이따가 설명 드릴게요.

알림을 받을 사항 변경

알림이 받을 사항 쪽도 가능한 모든 항목을 끕니다.

‘회원님이 관련된 활동’ 알림도 저는 끄고 싶지만, 이 부분은 페이스북에서 변경할 수 없게 만들어 놓았어요.

친한 친구활동, 생일, 친구의 중요 이벤트 모두 꺼버립시다.

단, 태그 알림은 켜두세요.

프라이버스 보호와 보안 측면에서 태그 알림은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지 않는 사진에 자신이 태그되어 퍼지는 것은 사전에 알아야 하니까요. 그리고 최근에는 악성 코드들이 페이스북 친구를 무작위로 태그시키면서 퍼지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런 경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태그 알림이 필요합니다.

그룹 활동 알림도 꼭 필요한 그룹만 남기고 가능한 다 꺼버리세요. 앱 요청과 활동 쪽도 살펴보면서 이제는 쓰지 않는 앱들은 모두 꺼버립시다.

2. 모바일 앱에서 푸쉬 알림 끄기

데스크탑 브라우저에서 페이스북 설정을 변경했으면, 이제는 모바일 앱에서 푸쉬 알림 설정을 바꿀 차례입니다.

푸쉬 알림이란 알림이 발생했을 때, 핸드폰의 소리나 진동으로 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푸쉬 알림을 꺼 놓으면 알림이 발생해도 앱 내의 알림 카운트만 올라갈 뿐 소리나 진동으로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아래 순서로 클릭해서 앱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메뉴를 아래쪽으로 스크롤해야 ‘앱 설정’이 보일거예요.

‘앱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에 아래로 스크롤해서 ‘알림 설정’부분을 찾습니다.

여기서 ‘알림’을 비활성화 시키면 모든 알림을 푸쉬(push)받지 않는 것으로 됩니다.

저는 메시지는 푸쉬 알림을 받고, 나머지는 받지 않게끔 설정을 했습니다.

메시지만 체크를 하고, 나머지 담벼락 게시물, 댓글, 친구요청, 친구확인, 사진태그, 이벤트 초대, 앱요청, 그룹 등등 모두 꺼버렸습니다.

3. 게시물 알림 끄기

이렇게 모바일앱에서 푸쉬 알림을 모두 꺼놓아도 게시물에 달리는 댓글, 좋아요에 의한 알림 카운트가 올라가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내가 올린 게시물에 방문객이 누르는 ‘좋아요’나 ‘댓글’, 다른 사람의 글에 내가 쓴 ‘댓글’ 때문에 너무 자주 알림이 발생할 경우에는 해당 게시물의 알림을 더 받지 않기 위해 ’알림 끄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댓글이 많이 달리는 인기 있는 게시물(다른 사람이 올린)의 경우 자동적으로 ‘알림 끄기’가 기본으로 설정되더군요. 제가 직접 ‘알림 끄기’를 하지 않았는데, 자동으로 ‘알림 끄기’ 상태가 되어 있는 경우를 종종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알림을 끄고 좀 더 자유롭게

이렇게 대부분의 알림을 끄고 페이스북을 써도, 알림 숫자에 완전히 초연해질 수는 없더라구요 ^^; 알림 숫자가 올라가 있으면 왜 올라갔을까 궁금해서 자꾸 눌러보니까요. 그래도 알림 받을 항목을 줄이고, 푸쉬 알림을 받지 않게 설정해 두는 것만으로도 페이스북의 구속(?)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메모 습관의 힘> 출간 안내

2014년 9월 블로그에 "왜 적어야하나? 2년간 노트를 쓰며 내게 일어난 변화" 글을 올리자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셨어요. 블로그에 달린 댓글을 읽으며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메모와 노트 쓰기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아직도 많구나’

메모 방법에 관해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해 질문을 주신 분들도 많았어요. 이 책은 그 분들을 위해 제가 정성껏 준비한 대답입니다.

<메모 습관의 힘>

메모라는 작은 습관이 어떻게 삶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묻는 분들이 이 책을 통해 해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책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위 이미지 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YES24 <메모 습관의 힘> 도서 정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