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사진 관리

[Flickr 활용 연재] 5. 플리커에 사진 백업할 때 유용한 앱 추천

by 지평(地平) 2014. 5. 19.

Flickr에 수십 장 정도의 사진을 올리거나 받을 때는 Flickr가 제공하는 기본 앱을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플리커 사진 업로드 방법 참조)

그런데 수백, 수천 장의 사진을 업로드하거나 수십 개의 사진폴더를 자동으로 Flickr에 백업하고 싶을 때는 기본 프로그램만으로 부족합니다.

  1. 내 PC의 사진 폴더 전체를 Flickr에 자동으로 업로드 시킨다
  2.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찍을 때마다 자동으로 Flickr에 올린다.

Flickr의 1TB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Flickr로의 대량 사진 업로드/다운로드를 편하게 해주는 프로그램들을 잘 찾아서 활용해야 합니다. Flickr를 200% 활용하게 해주는 3rd party 프로그램들을 소개드릴게요.

(앱 이름을 클릭하면 제작사 홈페이지나 앱스토어 링크로 이동합니다.)

Windows 사용자용

PC의 여러 폴더에 저장된 사진을 통째로 Flickr에 백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드립니다.

PhotoSync (무료/프리미엄 유료)

Dropbox와 비슷한 방식으로 PhotoSync 폴더 안에 폴더를 드래그앤 드랍하면 Flickr에 set로 싱크시킨다. 2-way sync(PC, Flickr 어느 한 쪽에 변화가 생겨도 항상 싱크하여 똑같이 유지), 1-way sync(PC에서 Flickr로만 싱크) 선택가능. 무료버전에서는 싱크폴더를 미리 지정된 위치로만 사용가능. 프리미엄 ($5.95)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싱크 폴더를 마음대로 변경가능.

무료버전과 프리미엄(유료) 차이

Dropbox처럼 사진이 저장된 폴더를 각각 Flickr에 앨범으로 저장, 싱크해 줍니다.

Photosync의 단점

sync 폴더로 네트워크 폴더를 지정할 수가 없습니다. NAS에 사진을 저장해 두었을 경우, NAS의 폴더를 바로 싱크하는 것은 되지 않는 거죠. NAS에 저장된 사진폴더를 백업해야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냐구요? 아래의 FlickrSync를 쓰시면 됩니다.

FlickrSync (무료)

폴더 여러개를 한꺼번에 Flickr에 서로 다른 앨범으로 업로드해 줍니다. Photosync가 2-way sync와 1-way sync 모두를 지원하는 것과 달리 FlickrSync는 PC의 폴더를 Flickr로 싱크해주는 1-way sync만 지원합니다. 무료이구요. 프로그램 완성도가 약간 떨어져서 가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하드의 폴더를 선택해서 싱크가능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저는 이미 대부분의 사진을 NAS에 저장해 두었는데요. 그래서 Photosync대신 FlickerSync를 사용하여 사진백업 폴더의 사진들을 전부 Flickr로 옮겼습니다. 다만, 업로드 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PC를 켜두고 외출했다 들어오시는게 마음이 편하실 겁니다.

Mac 사용자용

Mac을 쓰시는 분들은 어떤 프로그램을 쓰면 될까요.

F-Stop (무료)

F-Stop 은 Flickr의 Album(Set), Group, Collection을 browsing하는 기능, 여러 개의 사진 폴더를 Flickr에 업로드 하는 기능, Flickr상의 사진을 Mac으로 백업하는 기능 등, Flickr에 관련된 대부분의 기능이 갖춰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진폴더를 여러개 업로드하면 Flickr상에 폴더이름과 같은 Album이 각각 생성되면서 자동으로 업로드가 됩니다. NAS(넷하드)상의 폴더도 업로드 가능하므로 NAS상의 사진백업폴더 전체를 Flickr에 올리 수도 있습니다.

Bulkr (무료/프리미엄 유료)

Flickr에 저장된 사진을 대량으로 다운로드 받을 때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인터페이스가 쾌적해서 Flickr 특정 앨범의 사진을 한꺼번에 다운받을 때 저는 Bulkr을 씁니다. 단, 제한없이 사용하려면 Bulkr pro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합니다.

저는 Bulkr Pro+ 버전을 $39에 구입하였습니다. 5명까지 쓸 수 있으니 5명이 돈을 모아서 같이 구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제가 구입하고, 필요할 것 같은 분들한테 시리얼번호 나눠주고 있습니다.

iPhoto의 Flickr 공유 기능을 쓰면 안 되나요?

Mac에서 iPhoto를 즐겨쓰시는 분들은 이런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iPhoto의 앨범을 그냥 Flickr로 공유시키면 되지 않나?

저도 iPhoto를 좋아하기 때문에 당연히 iPhoto 앨범에서 공유기능으로 바로 Flickr로 업로드 시키는 방법을 검토했었습니다. 그런데 2가지 이유 때문에 Flickr 사진백업용으로 iPhoto의 공유기능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 iPhoto의 앨범을 Flickr로 공유할 경우, 그냥 업로드만 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같은 상태가 되도록 싱크가 됩니다. 다시 말해 iPhoto에서 Flickr로 공유한 앨범의 사진을 삭제하면 Flickr에 올려진 사진도 삭제됩니다.

    iPhoto와 Flickr가 싱크되기 때문에 Flickr에 사진을 올리고, iPhoto의 사진을 지워서 Library의 크기는 줄이는 방법이 안 됩니다. Flickr에 사진을 올릴 수록 iPhoto library크기가 계속 커지는 거죠. SSD용량이 작은 MacBook에서는 이게 큰 부담이 됩니다. iPhoto가 아닌 일반 폴더에 저장된 사진을 Flickr에 업로드 할 경우에는, 올린 다음에 폴더에 저장된 사진을 지워도 되기 때문에 MacBook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iPhoto와 Flickr를 연동시키면 Flickr계정의 모든 앨범을 싱크시킵니다. 모든 사진 데이타를 맥북에 다운받는 건 아니지만, Flickr 계정에 올려진 사진이 많다면 기본 정보 싱크만으로도 몇 기가의 용량이 iPhoto Library에 추가됩니다. 그리고 잘못해서 iPhoto에서 Flickr 앨범을 지우면 Flickr에서도 앨범이 삭제되게 되죠.

Flickr에 올리는 사진의 양이 적은 분은 iPhoto와 연동해서 쓰셔도 괜찮습니다만, 100기가 이상의 사진을 Flickr에 올리는 분들한테는 iPhoto와 Flickr를 연동해서 쓰시는 건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iPhoto에서 Flickr로의 공유 자체가 너무 느리고 오류도 자주 나는 편입니다.

Android 사용자용

Flickr Uploader (유료 $4.99)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특정 폴더, 또는 갤러리의 일부 사진을 선택해서 Flickr에 업로드 시켜줍니다. 특정 폴더에 사진이 추가될 때마다 자동으로 업로도 되게끔 설정할 수도 있구요. wifi 연결상태일 때만 자동 업로드가 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Flickr 사진 업로드용으로는 제가 사용해본 안드로이드 앱 중에서 가장 안정적이면서, 기능이 우수합니다. 유료 구매하여 제가 스마트폰에서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앱입니다. 7일동안 무료 Trial 할 수 있으니, 직접 써보시고 쓸만하다 생각되시면 구입하세요.



Inflikr for Flickr (무료, 추가 기능 인앱구매 $1.99)

Flickr Uploader가 업로드 전용이라면 Inflikr는 Flickr계정의 사진을 둘러볼 때 (browsing) 좋은 앱입니다. Flickr 계정에 올린 사진을 포토스트림(Photostream), 앨범(Album), 즐겨찾기한 사진(My Favorites) 별로 열람할 수 있고, 보다가 원하는 사진은 바로 폰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iOS (iPhone, iPad) 사용자용

CameraSync (유료 $2.99)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카메라롤에 있는 사진을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자동업로드하여 백업해주는 앱입니다. Dropbox, SkyDrive, Flickr account, WebDAV Server, FTP server, Amazon S3 bucket or Box.net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구요. Flickr 계정을 추가하셔서 카메라롤의 사진을 Flickr로 백업하시면 됩니다.

Flickr 앱들 왜 이렇게 느린가?

Flickr용 앱들을 써보면 업로드가 너무 느려서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거기에는 앱 개발사들도 어쩔 수 없는 이유가 있더군요.

The upload is very slow. Can it go faster?

Unfortunately, not really. The reason why the upload is slow is not a limitation of the app, but rather a restriction by Flickr. The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llow application to call Flickr no more than once per second, and this shared across all users!

Flickr 회사에서 외부 앱에서의 API 호출 자체를 1초에 1번으로 제한을 해두었답니다. 그래서 3rd party 앱들은 빨라지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는 거죠. 그래서 사진 업로드 속도만으로만 보면 플리커에서 제공하는 기본 desktop Uploader가 더 빠릅니다. FlickrSync같은 프로그램을 써서 사진 백업 폴더를 대량으로 Flickr에 업로드 시킬 때는 그냥 PC켜놓고 외출했다가 오세요 ^^

지금까지 제가 써보고 괜찮다고 생각한 Flickr 3rd party App 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도 모든 앱을 다 써 본것은 아니어서 더 좋은 앱들이 많이 있을거예요. 다른 괜찮은 앱들을 알고 계신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고해서 저도 써보고 이 글을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