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스마트워킹

프레젠테이션의 기술

by 지평(地平) 2010. 1. 26.
*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책에 실린 '프레젠터이션의 기술' 부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의 기술 요약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 The Art of The Start >



- 먼저 당신의 조직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청중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청중들 중 누구도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추측하게 놔두지 마라.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짧고 부드럽게 말하라.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판매합니다.
   우리는 혜택받지 못한 아이들을 가르칩니다.
   우리는 아동학대를 방지합니다.


- 보다 강력하고 의미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기 위한 연결부, 연결고리, 관점을 찾기 위해 팀원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 10장의 슬라이드로 20분 안에 끝내라

   좋은 프레젠테이션은 듣는 사람을 자극해서 질문을 하게 만들기 때문에 길어지게 된다.


-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에서 14포인트보다 작은 단락을 모두 삭제하라. 남아있는 것들이 당신의 청중이 읽을 수 있는 부분이다.

   만약 당신의 자료를 설명하기 위해 크기가 작은 글씨를 사용해야만 한다면, 그 장에서 지나치게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각각의 슬라이드는 한 가지 중요한 요점만을 이야기해야 한다.

- 읽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끌기 위해서 슬라이드를 사용하라.

 
슬라이드는 쉽게 기술되어야 하며 말하는 내용을 뒷받침해주어야 한다. 사람들은 당신이 말하는 것보다 더 빨리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슬라이드에 너무 상세한 내용을 포함해버리면, 먼저 읽어버리고 당신의 말에는 귀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 종종 팀원들은 프레젠테이션한 상대방이 CEO가 말한 것에 대해 공세를 가할 때, 그를 구하려 한다. 그러나 이것은 옳지 못한 행동이다.

이것은 유연한 사고나, 열린 환경, 혹은 광범위한 식견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치의 부재를 보여줄 뿐이다. 유일하게 옳은 답변은 CEO 가 "좋은 점을 지적하셨습니다. 그것에 대해 우리가 계속해서 당신에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라고 하는 것이다.

- 말을 줄이고 받아적어라

  받아적는 행동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  나는 당신이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  당신은 메모할 만큼 가치 있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  나는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망이 있습니다.
  •  나는 진지합니다. 

- 프레젠테이션하고 있는 자신을 비디오 테이프로 촬영하라. 촬영한 것을 보면서 당황스럽지 않다면, 당신은 프레젠테이션할 준비가 된 것이다.

  25번 정도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익숙해지는 수준에 오르게 되는 횟수이다. 실제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임기응변이 가능할 것이란 생각은 잊어라. 연습할 때 형편없다면, 실제 프레젠테이션 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러니 계속 연습하라.




<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으로 이끄는 파워포인트 작성 기술 >


   1) 어두운 배경을 사용하라
       : 어두운 배경은 진지함과 요지를 잘 전달. 하얗고 밝은 바탕은 값싸 보이거나 아마추어처럼 보이게 함.
         또한 45분동안현란하게 하얀 바탕의 프레젠테이션을 바라보는 것은 눈을 피로하게 한다.

   2) 마스터 페이지에 당신의 로고를 넣어라
       : 모든 프레젠테이션은 당신 조직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마스터 슬라이드 페이지에
         당신 기업     의 로고를 넣어라

   3) 일반적인 글자체를 사용하라
       : 언젠가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이 당신의 컴퓨터와 다른 글자체를 갖고 있는 컴퓨터에서 쓰여질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라. 일반적인 글자체를 사용하게 되면 그런 위험이 사라질 것이다.

   4)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지 마라
       : 파워포인트가 아닌 제스처를 이용해 감정과 정서, 열정을 전달하라. 일반적으로 볼 때 만약 무언가 근사한 것이라고
         생각된다면 과감히 삭제하라.

   5)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라
       :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긴 문장의 큰 단락을 보여주고 읽는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대신에 중요한 요점을 잡아주는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라.  '클릭--> 글머리 기호1 --> 설명 : 클릭 -->
         글머리기호2 --> 설명' 처럼 단계적으로 나타나게 하라

   6) 도형과 그래프를 넣어라
      : 문장의 단락보다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지만, 글머리 기호보다는 도형이나 그래프가 더 낫다.

   7) 프린트 가능한 슬라이드를 만들어라
      : 도표와 그래픽을 넣을 때 유의해아 하는 점들이 있다. 가끔 이러한 것들은 앞에 있는 도표나 그래픽을 덮어버리기도
        한다. 이것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괜찮지만 프린트할 때는 그렇지 않다. 당신의 슬라이드가 프린트할 때도 아무
        문제없도록 준비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