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패드 액정보호필름 비싼게 과연 좋을까?

by 지평(地平) 2011. 6. 20.

이번에 아이패드2를 구입하면서 다시금 액정보호필름을 어떤 종류로 붙일지 고민이 되더군요.


대표적인 액정보호필름 업체 SGP의 아이패드 액정보호필름 제품군을 보면

울트라크리스탈 SQ 고광택, 울트라파인 지문방지 필름, 울트라옵틱스 액정필름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타회사 제품의 경우에도 일반 하드코팅 필름과 지문방지 필름의 차이는 유사하리라 생각합니다.)


울트라크리스탈은 지문방지가 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일반 하드코팅 필름으로 보시면 되구요.
울트라파인 지문방지 필름은 Anti-glare(비침방지)와 지문방지처리가 되어있는 필름이죠.

지문방지 필름과 크리스탈 필름 간의 화질 비교는 이전에 제가 쓴 리뷰를 보시면 얼마나 차이가 큰지
아실 수 있을거예요.  ==> 아이폰 LCD 보호필름 어떤 걸로 사야하나?

크리스탈 --> 화질저하가 없이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지만, 반사상이 뚜렷함. 
지문방지 --> 지문방지 효과는 뛰어나지만 선명도를 떨어뜨려 뿌옇게 만듬.

지문방지 필름은 지문이 잘 묻지 않게 하기 위해 형성한 Dot 형상 구조가 빛을 산란시키기 때문에 화질 저하가 반드시 발생합니다. 선명한 아이폰4나 아이패드2의 LCD에 지문방지 필름을 붙이는 건 애플의 성의를 너무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울트라피안 지문방지 필름을 직접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지만, 예전 지문방지 필름과 화질 저하 현상은 동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울트라파인 지문방지 필름은 일단 후보에서 제외합니다.

그런데 울트라옵틱스라는 요상한 이름의 신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가격도 가장 비싸고 왠지 성능이 제일 좋을 것 같아 보입니다. 비싼만큼 정말 성능이 가장 좋을까요?


SGP의 자료를 보면 UO(Ultra Optics)제품은 지문 등의 오염에도 강하고 화질도 선명하다고 합니다.
Ultra FIne (지문방지 필름)이 화질 저하 때문에 못 쓴다고 했는데, 화질도 선명하다고 하니 
울트라크리스탈과 울트라 파인 필름의 장점만을 가진 최고의 액정보호필름인것처럼 보입니다.



울트라 옵틱스 필름의 구조를 설명한 자료를 보면 마이크로렌즈 어레이라는 뭔가 최첨단의 기술을 사용한 것처럼 소개도 되어있고, 왠지 그럴듯 합니다.

과연 비싼 만큼 성능도 뛰어날까요?

그래서 직접 울트라 옵틱스의 화질이 얼마나 선명한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울트라 옵틱스 필름을 아이패드2에 붙인 후에 절반만 가위로 잘라내고
필름이 붙여진 쪽과 없는 쪽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필름 안 붙인 곳     <-   I -> 울트라옵틱스 필름 있는 곳

확실히 이전 지문방지 필름보다는 뿌옇게 되는 효과(Blurring Effect)가 약해지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라' 글자가 '카메'보다 뿌연거 확연히 보이시죠?


이 사진을 보시면 그 차이가 더 잘 보이실겁니다. 울트라옵틱스 필름이 붙여진 우측 부분과 필름이 없는 좌측 부분의 글자 선명도 차이 보이시나요? 

비싼 아이패드의 선명한 화면이 뿌옇게 흐리멍텅해졌네요. -_-


글자의 선명도만 떨어뜨리는 게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빛을 퍼뜨리면서 블랙 색깔을 들뜨게 만들어 Contrast (명암비)를 떨어뜨립니다.


필름이 붙어 있지 않은 좌측 부분은 배경이 아주 까맣게 보이는데 비해, 울트라옵틱스 필름이 붙어 있는
우측 부분은 블랙이 약간 밝게 떠보이죠? 고급스런 Real Black인 아이패드2의 액정이 그냥 액정이 되버리네요.

결과를 요약하면, 

울트라옵틱스 필름은 아이패드2 화면의 선명도를 떨어뜨립니다.

물론, SGP사의 자료에 나와있듯이 울트라파인 지문방지 필름 보다는 선명도 저하 현상이 약해진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화질의 선명도에 둔감하신 분은 몰라도 저처럼 민감한 사람은
필름 값이 아까워도 다시 떼어내고 싶어질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2의 화질은 애플이 만들어 놓은 그 상태가 최고입니다.

액정보호필름을 붙이면 어떤 필름이라도 화질을 저하시킵니다.
반사방지(Anti-reflection)필름을 붙이는 것이 그나마 화질 저하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비침방지 효과도 줄 수 있는 방법인데, 현재 시중에서 파는 액정보호필름 대부분은 반사방지 필름이 아닌 좀더 싼 일반 하드코팅 필름입니다. 
 

아무런 필름도 붙이지 않은 상태로 조심히 쓰는게 아이패드2의 화질을 제대로 누리면서 쓰는 방법이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불안해서 액정보호필름을 붙이겠다면, 괜히 비싼 울트라옵틱스 붙였다가 후회하지 마시고 가장 싼 울트라 크리스탈 필름(일반 하드코팅 필름)을 붙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 평가는 순전히 화질 기준에서 비교한 결과입니다. 울트라 옵틱스의 지문방지 효과는 우수한 편입니다. 나는 화질이 좀 떨어지는거 보다는 지문이 찍히는게 더 싫다!  이러시다면 울트라옵틱스도 괜찮은 제품이니, 본인의 취향에 따라 구입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리뷰를 쓰기 위해 두동강이 난 울트라옵틱스 필름에 애도를 표하며 글을 마칩니다 ^^


제 리뷰가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