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사진 관리

[Flickr 활용 연재] 2. 플리커 가입 방법

by 지평(地平) 2014. 2. 16.

Flickr(플리커)란?

Flickr 홈페이지
Flickr 홈페이지

Flickr(http://www.flickr.com)는 미국 기업 야후(Yahoo)의 온라인 사진 공유 커뮤니티 사이트로 2004년 2월부터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진에 태그를 달아 검색할 수 있고, 원본 사진 그대로 올려서 저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 점은 마리사 메이어가 야후 CEO가 된 이후에 Flickr가 크게 업데이트가 되면서, 무료 회원에게 무려 1TB의 사진 저장 공간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1TB라면 6.5M짜리 원본사진 50만장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죠.

1년에 5천장 정도 사진을 찍는다면 무려 100년 동안 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진을 업으로 삼지 않은 일반인이라면 왠만하면 충분한 공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Flickr는 원본 사진을 저장할 수 있으면서, 1TB의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사진 백업 용도로 안성맞춤입니다.

플리커(Flickr) 서비스 가입

(사이트 가입하는데 무슨 설명이 필요하냐는 분은 이 글 마지막의 Tip 부분만 참고하세요 ^^)

플리커 사이트로 먼저 이동합니다. www.flickr.com

참고로 플리커 사이트를 한글로 사용하고 싶으시면 스크롤을 화면 최하단까지 내려서 언어설정을 한글로 바꾸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한글로된 화면이 나옵니다만 뭔가 어색하죠? 야후에서는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에게 한글화를 시키지 않고 그냥 구글 번역기를 돌린 것 같습니다.

나중에 쓰다가 보면 '강퇴' 이런 어처구니 없는 번역도 나옵니다.

remove를 '강퇴'로 번역했네요.

간혹 '강퇴'같이 이상한 번역도 있지만 그래도 메뉴가 한글로 되어 있는게 더 쓰기 편하니 언어설정을 한글로 하고 진행해 봅시다.

Flickr 초기화면 중앙의 Flickr 가입 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플리커에 가입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 Yahoo ID를 새로 만들어 가입
  •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
  • Gmail 주소로 가입

페이스북 계정이 있거나 Gmail 주소가 있는 분은 그냥 그 계정을 가지고 편하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수정) 야후의 정책변경으로 2014.5.18 현재 Yahoo 계정으로만 가입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저는 Yahoo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가입을 해보겠습니다.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찾아 선택하고, 핸드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에 대문자를 하나 꼭 섞어줘야 하는데, 이걸 나중에 잊어먹기 쉬운 것 같아요. Yahoo 계정 비밀번호는 꼭 다른 곳에 기록해 두세요

가입에 필요한 기번 사항들을 입력한 다음에는 사용자 이름(screen name) 을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플리커에서는 본명보다 screen name을 주로 쓰니 다른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고, 개성을 나타낼 수 있게 만들면 좋습니다. 나중에 계정 설정 화면에서 다시 수정할 수도 있으니 당장 좋은 이름이 생각나지 않으면 대충 떠오르는 이름으로 하시고 나중에 다시 바꾸셔도 됩니다.

이제 플리커 가입이 완전히 끝났습니다.

아래와 같은 플리커 메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플리커 가입 Tip

플리커가 1TB의 무료 용량을 제공하는데, 이 용량이 부족하거나 개인 사진, 업무용 사진과 같이 용도에 따라 공간을 달리 하고 싶은 분들도 계시겠죠? 그런 분들은 여러 개의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외국 서비스들은 우리 나라 사이트들처럼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계정을 여러개 만들면 계정 수만큼 1TB 무료 사진 저장공간이 여러개 생기는 거죠.

플리커에 가입하는 방법이 3가지가 있다고 했죠?

  • Yahoo ID를 새로 만들어 가입
  •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
  • Gmail 주소로 가입

페이스북 계정이나 Gamil 주소를 사용하여 플리커 계정을 추가로 만들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Gamil 주소만 추가로 게속 만들면 플리커 계정도 계속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플리커 계정이 여러개면 관리하는데 어려우니 1TB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만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가입은 했고, 이제 뭐할까?

플리커 가입은 했지만, 뭘 해야할 지 금방 감이 오지 않으실 거예요.

다음 포스팅 글에서 플리커의 사진 관리 체계와 메뉴 구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