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아이폰 아이패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어떤게 좋을까?

by 지평(地平) 2011. 6. 28.


마인드맵 손으로 직접 그리는 것도 좋긴 하지만, 재가공과 공유를 위해서는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쓰는게 이점이 많다.

마인드맵 어떤 소프트웨어가 좋을까?

대표적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리스트업 해보면 다음과 같다. 



개인적으로 위의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중에서 Thinkwise, MindManager, iThoughts는 꽤 오랫동안 써보았고, 나머지들은 그냥 어떻게 쓰는지 맛만 본 수준인데 별로 안 좋아서 안 썼던 것 같다.

내가 써 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들에 대해 간단히 평을 해보겠다.

Thinkwise는 국내 업체가 만든 프로그램이고, 당연히 메뉴가 한글이다. 그리고 사용법도 다른 외국 PC용 프로그램들보다 쉬운 것 같다. 터치 인터페이스인 iThoughts 를 따라갈 순 없겠지만, 꽤나 직관적인 사용법을 보여준다. 그래서 처음 마인드맵을 접하는 분들이나 영어로 된 해외 프로그램과 안 친한 분들한테는Thinkwise가 가장 좋을 것 같다. 나도 PC용 중에서는 Thinkwise를 가장 선호하고 자주 썼다.

그런데 최근에 Thinkwise를 쓰지 않게 된 큰 이유가 하나 있는데, Thinkwise에서 작성한 맵을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볼 수가 없기 때문이다. Thinkwise는 아이폰용 앱도 나와있지 않고, 향후에도 빠른 시일 내에는 나오기 힘들 것 같다. (일전에 Thinkwise 제작사 분께 직접 들은 바로는 안드로이드 폰용 앱은 개발하지만, 아이폰용 앱은 개발 계획이 없다고 한다.) 그리고 자체 화일 포맷 이외에는 해외 유수 마인드맵 프로그램의 화일 포맷을 지원하지 않아 아이폰용 마인드맵 앱에서 불러들일 수 있는 파일 포맷으로 마인드맵을 저장할 수도 없다. 다른 포맷의 마인드맵을 Thinkwise로 불러오기도 전혀 지원하지 않는다. 상당히 폐쇄된 저장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이 Thinkwise의 가장 큰 단점인 것 같다.

MindManager Microsoft Office와 같은 리본형태의 UI를 가지고, 기능이 상당히 막강하다.  
그런데 기능이 많다보니 사용법이 좀 복잡한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한글을 쓸 수 있기는 한데, 한글을 고려해서 만든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좀 불편한 부분도 있긴 하다. MindManager의 장점은 가장 대표적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MindManager 저장 화일을 다른 외국 마인드맵 프로그램 들에서도 전부 지원해준다는 점이다. 아이폰/아이패드용 iThoughts에서도 물론 지원한다. 따라서 MindManager를 PC에서 쓰면 아이폰에서 작성한 마인드맵을 PC로 불러와 MindManager로 편집하고, PC에서 편집한 화일을 아이패드로 다시 보내서 보는 일 등이 가능하다. 외국산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능숙한 분이라면 MindManager를 추천한다.

FreeMind 무료 소프트웨어라 그려진 마인드맵이 이쁘지는 않지만, 왠만한 기능은 다 갖추었기 때문에 마인드맵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나, 급하게 마인드맵이 필요할 때는 요긴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FreeMind의 마인드맵 화일 포맷도 다른 프로그램들에서 많이들 지원해주기 때문에, FreeMind로 만든 마인드맵은 다른 마인드맵 프로그램에서도 불러들여 쓸 수 있다.

iThoughts는 아이폰용 앱(아이패드용은 iThoughtsHD)인데  개인적으로 요즘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소프트웨어다. 아이폰의 터치화면을 이용해서 손가락 움직임 만으로 마인드맵을 손쉽게 그릴 수 있다. 아무래도 노트북보다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휴대성이 좋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마인드맵을 그리고 열람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고, 터치 인터페이스에 힘입은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법 또한 iThoughts를 다른 PC용 소프트웨어들보다 더 활용도가 높게 만드는 요인이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를 쓰는 분이라면 꼭 써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다.

Thinkwise 제작사 분들께서 혹시 이글을 보신다면, 해외 다른 마인드맵 프로그램들의 저장 포맷 지원 꼭 좀 부탁드립니다. 다른 화일 포맷 지원 해주시면, Thinkwise로 돌아갈께요~ ^^

관련글 : 마인드맵으로 아이패드 본전 뽑자 iThoughts H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