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문구 추천

단순하다, 아름답다, 창의적이다. - KOSMOS Pen

by 지평(地平) 2018. 10. 27.

@nuhorizon 문구 리뷰 #1 - KOSMOS Pen

단순하다, 아름답다, 창의적이다.

이 펜으로 쓰면 왠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 같다.

펜의 바디 설계 곳곳에 녹아 있는 황금 비율, 단순한 디자인 속에 자연의 아름다움이 숨어 있다. 디자이너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탄생한 이 펜과 함께라면 왠지 나도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될 것 같다.

KOSMOS, 어떻게 만들어졌나?

완벽한 펜이 나오기를 오랫동안 기다려온 디자이너들이 있었다. 그런데 그들은 완벽한 펜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리고 펜 제조업체는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들은 결정했다.

“우리가 직접 완벽한 펜을 만들어야겠어.”

KOSMOS 펜을 만든 사람들

5년 동안의 컨셉 구상, 1년여 기간의 제작 기간 동안 그들은 완전히 새로운 메커니즘의 다양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그리고 드디어 완벽한 펜이 만들어졌다.

KOSMOS Pen

KOSMOS는 2016년에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에서 9,905 유로를 목표로 후원자 모집을 했고, 759명에게 무려 48,925 유로의 후원을 받는 성공적인 결과를 이뤄냈다.

디자인

KOSMOS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한 디자인이다.

KOSMOS에는 볼펜에 흔히 달려있는 버튼이나 클립과 같은 요소가 전혀 없다. 색상도 아주 단순하다. 얼핏 보면 소박한 디자인의 평범한 볼펜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상하게 끌린다. 보면 볼수록 은근한 매력이 풍긴다.

단순한데 끌리는 이유가 뭘까?

KOSMOS의 단순한 디자인 뒤에는 자연의 아름다움이 숨겨져 있다. 작은 식물에서 거대한 은하계에 이르기까지 자연의 많은 구조에서 발견되는 황금비율을 KOSMOS의 디자인에 적용한 것이다. 그 결과는 놀랍다. 너무나 깨끗하고 아름다운 바디의 펜이 만들어졌다.

(이미지 출처 : KICKSTARTER(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stilform/kosmos))

KOSMOS의 디자인에는 군더더기가 없다.

미니멀하면서 직관적이다. 그 덕분에 애플 기기와 무척이나 잘 어울린다.

짧으면서 쉽게 읽히는 글을 쓰는게 더 어렵듯이 단순하면서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운 법이다. KOSMOS의 단순함 속에는 디자이너의 엄청난 노력이 담겨져 있다. 그 노력 덕분에 KOSMOS는 2016년 Red Dot Design Award, IF Design Award에서 상을 받았다.

RED DOT 2016 BEST OF BEST 수상

IF 디자인어워드 2018 수상

볼펜 동작 방식(mechanism)

KOSMOS의 독창성은 볼펜심을 꺼내는 방법에서도 유감없이 드러난다.

기존의 볼펜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을 사용한다. 상부의 버튼을 누르거나 몸통을 회전시키는 상투적인 방식이 아니다. KOSMOS 펜은 아랫쪽 캡 부분을 밀어올리면 볼펜 심이 나온다. 두 손을 쓸 필요가 없다. 한 손으로 볼펜을 잡은 상태에서 손 모양을 바꾸지 않고 바로 볼펜 심을 꺼낼 수 있다. 단순하면서 매우 직관적인 방식이 아닐 수 없다.

이게 뭐가 대단하냐고? 나는 디지털 메모 앱으로 에버노트(evernote)를 쓰지 않고 구글 킵(Google Keep)을 애용한다. 에버노트가 기능도 더 많고 막강한 앱이지만 앱을 실행하고 메모를 적기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가 더 많아 불편하기 때문이다. 구글킵은 앱을 켜고 별도의 추가적인 단계가 없이 바로 메모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다. UX 측면에서 구글킵이 훨씬 단순하고 직관적이다.

사용자 경험(UX)을 단순하게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가치 있는 일이다. 단순하면서 직관적인 볼펜 동작 방식은 KOSMOS펜의 고유한 정체성을 만드는 중요한 요소다.

볼펜심 & 필기감

KOSMOS에는 stilform사가 만든 전용 심을 사용한다. stilform refill 심은 G2 Parker refill과 같은 형태로 독일제 잉크와 스위즈제 텅스텐 팁으로 만들어져 있고, 부드러운 필기감을 보여준다. 색상은 검정과 파랑 두 가지이다. 볼펜 심의 Nib 사이즈는 M으로 0.7mm 볼펜심 정도의 굵기로 써진다고 보면 된다.

KOSMOS는 모델에 따라 알류미늄 합금 또는 티티늄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바디가 무게감이 있는 편이다. 그런데 바디의 무게 중심 밸런스가 잘 잡혀 있어 그런지 쓸 때 불편한 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KOSMOS에 기본 장착된 볼펜 심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호환 가능한 다른 회사의 리필 심을 구입해서 장착하면 된다. ISO 표준 규격인 Parker-style G2 refill 심을 사용하고 있어서 호환 가능한 심을 찾기 어렵지 않다.

가격

문구류를 구입할 때 가성비(가격 대 성능비)도 중요한 판단 요소이다. 국내 판매처인 올댓토이즈 쇼핑몰에서는 알류미늄 바디 모델이 75,000원에 팔리고 있다. 볼펜 치고는 결코 싼 가격은 아니다.

하지만 독특한 디자인과 오래 쓸 수 있는 바디를 갖춘 명품 볼펜의 가격으로 보면 또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알류미늄 합금,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견고한 바디,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 덕분에 질리지 않고 오래쓸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괜찮은 필기구 하나를 장만해 오래 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구입 가능한 가격대라는 생각이 든다.

총평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 메탈의 묵직한 바디감, 참신하고 재밌는 동작 방식.

KOSMOS는 쓰면 쓸 수록 매력이 느껴지는 필기구다. 필기구를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할만한 제품이다.

별점 평가 (별 5개 만점)

디자인 ★★★★★

기능 ★★★★★

필기감 ★★★★ (기본으로 장착된 심이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별 하나 감점)

가격 ★★★

(주의 : 위 평가는 주관적인 평가임을 알려드립니다.)

<br/>

KOSMOS 케이스를 열면 아래 문장이 보인다.

Creativity begins with a Pen.

KOSMOS와 함께라면 우리도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KOSMOS 펜 국내 판매처

올댓토이즈 https://allthattoys.com/shoplife

* 이 글은 올댓토이즈 회사로부터 리뷰용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문구 애호가들의 대화방

성장판 문구방 https://open.kakao.com/o/gXljTLB((참여코드 grow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