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폰 최고의 토이 카메라, Hipstamatic !

by 지평(地平) 2010. 1. 11.



아이폰에는 재밌고 쓸모있는 어플들이 참 많죠. 그 중에서도 요즘 가장 많이 쓰는건 카메라 어플들이네요.

카메라 어플은 종류도 많고 기능도 참 다양한데요. 제가 써 본 카메라 어플들 중에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어플들을 추천해 드리면, 무료 App로는 로모 효과를 내주는 MoreLomo , 폴라로이드 사진을 만들어 주는 Polarize, 귀여운 캐릭터로 사진을 꾸밀 수 있는 TuzkiSnap , 재밌는 합성 사진을 만들어 주는 PhotoFunia 가 좋구요.

유료 App에는 Blur효과를 통해 DSLR에서만 가능한 아웃포커싱 효과를 내주는 TiltShiftGen , 연속촬영, Zoom 촬영이 가능해 스냅사진 찍기에 최적인 Snapture 를 꼽을 수 있겠네요.


위에 언급한 카메라 어플들 모두 다 훌륭하지만, 그래도 찍는 재미 측면에서 단 하나의 카메라 어플을 고르라고 한다면 아이폰 최고의 토이 카메라 어플 Hipstamatic 에게 1위를 안겨주고 싶습니다.

다른 어플들이 토이 카메라가 주는 사진 효과만을 아이폰에서 흉내내게 해 준다면, Hipstamatic은 토이 카메라를 쓰는 사용감, 손맛까지 체험하게 해주기 때문이죠.

그럼, 아이폰 최고의 토이 카메라 Hipstamatic 를 살펴 볼까요?


1. Hipstamatic 기본 사용법
 
Hipstamatic은 실제 카메라의 외관을 본 딴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진을 찍습니다.

처음 어플을 실행시키면, 뷰 파인더와 셔터 버튼이 있는 카메라 뒷면이 나옵니다.



뷰 파인더를 보고 화면 구도를 잡고, 셔터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찍히죠. 정말 쉽지요? ^^
플래쉬 효과를 주려면 플래쉬 버튼을 왼쪽으로 살짝 밀어주면 됩니다.
사진을 찍고 나서 찍은 사진을 보려면 좌측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되구요.

카메라 렌즈 교체, 필름 교체, 플래쉬 교체 등의 설정을 변경하려면 카메라 앞면으로 가야 합니다.
우측 하단의 화살표 버튼을 눌러 앞면으로 가봅시다.



카메라 앞면에서는 필름 교체, 플래쉬 교체, 렌즈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렌즈 교체는 렌즈 교체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 중앙의 렌즈를 손가락으로 양 옆으로 밀어 주면 다른 렌즈로 교체가 가능하구요.

필름과 플래쉬는 하단의 버튼을 눌러서 눌러 마찬가지로 필름은 위/아래, 플래쉬는 좌/우 로 밀어주며 바꿉니다.

Hipstamatic은 처음에 구입하면 3개의 기본 렌즈와, 3가지 기본 필름, 기본 플래쉬가 포함되어 있는데

추가의 렌즈와 필름을 구입하려면 쇼핑카트 버튼을 눌러 HipstaMart로 들어가면 됩니다.

기본 Standard Equipment에는 John S Lens, Jimmy Lens, Kanimal Mark II Lens 3 개의 렌즈와
Blanko Film, Ina's 1969 Film, Kodot Verichrome Film, Standard Flash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구입할 수 있는 렌즈 세트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Set 1 : Helga Viking Lens, Cadet Blue Gel Flash, RedEye Gel Flash, Laser Lemon Gel Flash, Pistill Film
 Set 2 : Lucifer VI Lens, Blackeys B+W Film
 Set 3 : Roboto Glitter Lens, Berry Pop Flash, Float Film

기본 구성 어플이 $1.99 이고, 추가 렌즈 세트 하나에 $0.99 입니다.

추가 렌즈 세트를 구입하시면 좀 더 많은 토이카메라 렌즈 효과와 플래쉬 효과를 쓸 수 있는데, 그 중에는 잘 쓰지 않게 되는 것들도 있기 때문에 각각의 렌즈와 필름, 플래쉬 효과가 어떤지 파악하고 구입하시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기본 구성에 이미 렌즈 3개와 필름 3종류가 있기 때문에, 우선은 추가 렌즈 구입 없이 기본 구성만 써도 충분합니다.



2. Lens 효과

Hipstamatic의 가장 큰 특징은 화면상에서 렌즈를 교체하면서 다양한 사진 특수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렌즈 종류가 다양해서 처음에는 각각의 렌즈가 어떤 효과를 주는지, 어떤 상황에서 쓰는 것이 좋은지 잘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똑같은 모델을 놓고 렌즈를 바꿔가면 촬영을 해봤습니다.


렌즈 효과는 피사체, 주변 노출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는 편의상 제 책상 위에서 찍었기 때문에 야외나 다른 노출의 환경에서 찍을 때에는 효과가 조금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을 거예요.

렌즈 효과는 개인에 따라 선호도가 다를 텐데, 저는 기본 렌즈인 John S 와 Helga Viking 렌즈가 무난하면서 예쁜 사진을 만들어 줘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3. Film 효과

Hipstamatic 에서 필름은 사진에 액자(frame)를 만들어 주며, 필름 종류에 따라 사진에 특수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Film 종류에 따라 사진에 액자(Frame) 효과가 추가되는데,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멋스러운 캘리 효과의 Kodot Verichrome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4. Flash 효과

Hipstamatic에서 Flash는 실제로 Flash를 터뜨려 주는 것은 아니구요.  플래쉬를 터뜨린 것 같은 빛 효과를 줍니다. (아이폰에 플래쉬는 없는거 아시잖아요 ^^; )

플래쉬 종류는 아래의 5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플래쉬 효과는 노출과 피사체에 따라 효과가 약한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도 기본 플래쉬를 떠뜨려도 약간 밝게 되는 부분이 생긴 정도에 그쳤네요. 제 방 조명이 어두워서 그런지
빨강, 파랑, 노랑 플래쉬를 썼을 때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Berry Pop Flashs는 확실히 보라빛 톤으로 바꿔줬네요.
플래쉬는 야외에서 다시 한 번 테스트를 해봐야 겠습니다.



4. View Finder 설정 필독 !!!

Hipstamatic은 카메라 뒷면의 뷰파인더를 보고 사진을 찍는데요. 이 부분에 설정이 있는 걸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Hipstamatic은 실제 토이카메라를 똑같이 모사하기 위해서 옛날 토이카메라가 뷰파인더에 보이는 것보다 실제 필름에는 더 넓은 영역이 찍히는 것도 흉내를 냅니다.

그래서 기본 설정 상태에서 뷰파인더를 보고 찍으면 실제로는 그것보다 더 넓게 사진이 나와 있죠. 이게 어떻게 보면 재밌는 기능이기도 한데, 원하는 구도로 찍고 싶은 분들한테는 성가신 기능이기도 하죠. 뷰파인더에 안 보이는 부분도 고려해서 촬영을 해야 하니까요.

그런데, 뷰파인더 설정을 바꿔주면 보이는데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Hipstamatic 어플을 실행시키고 그 안에서 바꾸는 것이 아니고, 스프링보드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바꿔야 합니다. 이 점 때문에 뷰파인더 설정 바꾸는 것을 모르고 지나치기 쉽습니다.


Viewfinder Mode에 Classic 이라고 되어 있죠? 이 설정을 Classic --> Precision Framing 으로 바꿔 주셔야 뷰파인더에 보이는 것과 동일하게 사진이 찍힙니다.

뷰파인더 설정에 따라 사진이 어떻게 찍히는지 볼까요?


ViewFinder Mode 설정을 Classic으로 두면 뷰파인더에 보이는 것보다 더 넓은 영역으로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그러니 뷰파인더를 보면서 구도를 정확히 잡고 찍으실려면 Precision Framing으로 꼭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5. Hipstamatic 사용 소감

아이폰을 쓰게 되면서 외출 시에 항상 가지고 다니던 DSLR을 이제는 집에 나두고 다니게 됐습니다.
그만큼 아이폰으로 만끽하는 사진 찍기의 즐거움이 크다고 할까요? 그 재미가  Hipstamatic 덕분에 훨씬 더 커졌습니다. 이제는 거리를 걸으면서도, 식당에서 밥을 먹거나 어디를 가더라도 Hipastamatic 부터 실행하고 봅니다. ^^

마지막으로 카메라 롤에 남아 있는 Hipstamatic 최근 사진 몇 장을 샘플로 올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Hipstamatic과 함께 사진 찍는 즐거움을 찾아 보세요~
 














Hipstamatic으로 찍고 SplashColor 효과 처리





Hipstamatic으로 찍은 사진에 TiltShiftGen 효과 살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