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패드 터치펜 뭐가 좋을까? Alupen VS Jot Pen

by 지평(地平) 2012. 1. 9.

아이패드를 좀 쓰다보면 펜으로 필기도 해보고, 그림도 그려보고 싶죠.
그래서 괜찮은 터치펜(Stylus) 없나 검색도 해보고 주위에도 물어보게 되는데요.
그렇게 정보를 수집해서 비교해 나가다 보면 대부분 아마 이 두 가지 펜으로
후보가 좁여지지 않나 싶네요. 

바로 Alupen Jot pen (이름이 부르기 좀 거시기 하죠? ^^; ) 이죠. 


어떤 사람은 Alupen이 좋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Jot pen이 스타일러스 종결자라고 하고
도대체 어떤게 좋은지 감을 잡기가 어렵더군요.

그래서 두 개를 다 구입해서 써봤습니다.



Alupen 입니다. Alupen은 디자인은 한 종류이고 색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취향에 따라 좋아하는 색상으로 구입해서 쓰실 수가 있습니다. (가격은 24,000~27,000원 정도 하네요.)


Jot Pen은 두 종류가 있는데 위 사진의 제품은 손잡이 부분에 미끄럼방지용 고무재질로 쌓여 있고 
안에 자석이 들어 있어 아이패드에 펜을 붙일 수 있는 고급형 Jot Pro 입니다.
(저는 작년 말쯤에 윌리스 매장에서 45,000원 주고 구입했는데, 현재 오픈마켓에서 배송비 빼고 41,000원 정도 하네요. 기본형은 32,000원 정도구요.)   

Jot Pen은 앞쪽 팁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뚜껑을 열고 닫게 되어 있습니다.
돌려서 열고 닫는 방식인데, 연 다음에는 뚜껑을 뒷쪽에 끼울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뚜껑을 분실할 염려는 없습니다. 



Jot Pro의 장점 중 하나가 펜 내부에 자석이 있어서 스마트커버를 쓸 경우 저렇게 아이패드에 붙여서 가지고 
다닐 수가 있다는 겁니다. 이게 생각보다 편하더군요. 생각보다 부착력이 세서 저렇게 기울여도 잘 견딥니다.

 
그럼, Alupen 과 Jot Pro 펜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디자인은 두 제품 모두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두 펜의 디자인 덕분에 사용할 때 주는 느낌은 좀 다른 것 같습니다.

Alupen은 크레파스 모양이고 좀 튀는 편이라 회사 미팅에서 회의록을 쓴다던지, 높은 분들과 함께하는 공적인 자리에서는 꺼내서 쓰기가 좀 꺼려질 때도 있더군요. 주목을 끄니까요. 대신, 그림 앱에서 쓸 때는 그림 그리는 느낌을 제대로 살려줍니다.

Jot  Pro는 색깔이 점잖고 일반 펜과 유사한 디자인이라 흡사 고급 펜을 쓰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업무 미팅 자리에서도 크게 주위의 시선을 느끼지 않고 쓸 수 있더군요. 회의록 작성이나 문서에 주석을 다는 용도에 잘 맞습니다.

2. 필기감 & 인식율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터치펜에서 가장 중요한건 역시 필기감과 인식율이겠죠?

Alupen은 보기와 다르게 필기감이 꽤 경쾌한 편입니다. 인식율도 훌륭합니다.
힘을 많이 가하지 않아도 잘 써집니다. 필기감이 참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팁 부분이 굵다 보니 내가 생각한 위치와 정확히 찍지를 못해 약간 빗나간 위치에 그려질 때가
간혹 발생합니다. 줄을 그을려고 하는 위치의 시작 지점이 펜에 가려 안 보이는 거죠.

Jot 펜은 필기감은 Alupen보다는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약간 힘을 줘야 인식이 됩니다.
힘을 빼고 쓰면 선이 제대로 그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쉽게 말해 삑사리가 Alupen에 비해 많이 나는 편입니다. 삑사리 없이 쓰려면 연습이 조금 필요합니다.
Jot 펜은 앞의 팁 부분이 가늘기 때문에 선이나 점을 찍는 포인트를 비교적 정확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PDF 문서를 줄 그으면서 볼 때 아주 좋았습니다.


 
  아래는 두 펜을 가지고 Notability 앱에서 테스트해본 결과입니다.


작은 글씨를 쓸 때는 Jot pen과 Alupen 모두 약간씩 삑사리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느낌 상으로는
Jot pen이 좀 더 자주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버튼 같은 거 누를 때도 잘 안 될 때가 있습니다. 

큰 글씨일 때는 둘 다 괜찮은 인식율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UPAD나 Notabilty 앱에서 지원하는
돋보기 모드에서 쓰면 필기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인식율은 사용하는 앱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앱에서 할 경우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Drawing 앱간에도 차이가 있더군요.) 
  
3. 용도에 따른 추천

두 스타일러스 펜의 차이를 고려할 때, 용도별로 제 개인적인 추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게임, 간단한 메모  ====>  Alupen

필기, 주석 달기와 같은 문서 작업  ===> Jot Pro

조금이라도 삑사리 나는게 싫다 ====> Alupen 

비즈니스 환경에서 쓰고 싶다  ===> Jot Pro

필기감이 부드러운게 최우선이다 ===> Alupen

정확한 포인팅이 필요하다 ===> Jot Pro

전 두 개 다 사놓고 보니 고민할 필요가 없어서 좋더라구요.
그날 기분에 따라 골라 씁니다 ^^;  



제 리뷰가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