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질세계]/스마트워킹

당신을 위해 일하는 인터넷 비서, IFTTT를 활용해보자

by 지평(地平) 2014. 8. 18.


IFTTT 서비스를 이용하면 웹 서비스나 스마트폰 앱의 결과물을 이용할 때 필요한 귀찮은 반복작업을 자동화시켜서 업무 효율을 높여줍니다. 요즘 제가 만들어서 쓰고 있는 간단한 IFTTT Recipe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IFTTT 활용 1) 특정 주제의 내 글만 모으기

페이스북에 쓰는 글 중에서 특정 주제의 글만 따로 모아서 보고 싶을 때가 있지요.

IFTTT를 쓰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가령 LG전자와 관련된 웹 기사 링크를 내 담벼락에 올린 것만 따로 모으고 싶다고 해볼까요. IFTTT에서 아래와 같은 Recipe를 만들면 됩니다.

Recipe 동작 설명

IF hashtag #lge 를 붙여서 새로운 link 포스트를 올리면

THEN Box에 있는 text file에 그 내용을 추가한다

IFTTT에서 지원하는 Facebook에서의 Trigger는 다음과 같이 다양합니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Trigger를 선택해서 Recipe를 만들면 됩니다.

Box 에서의 Action은 다음과 같이 지정해 줍니다.

위 Recipe의 결과로 Box에 생성된 text file 입니다.

IFTTT 활용 2) facebook page에 올리는 정보 링크 모으기

저는 facebook에 개인 page를 하나 만들고, facebook을 하다 만나는 정보 중에 저장할 것이 있으면 그 page에 공유를 합니다. 개인 스크랩용 page에 저장된 정보의 링크를 에버노트에 자동으로 모아주는 Recipe입니다.

그냥 Psyche Garden Page에 새로운 post가 올라오면 에버노트의 노트에 계속 추가하라는 간단한 Recipe입니다.

이렇게 IFTTT를 활용하면 간단한 Recipe로 facebook에 올리는 정보들을 좀 더 검색, 편집이 용이하도록 모아줄 수 있습니다.

IFTTT 활용 3) 블로거에게 유용한 Recipe, 스크린샷 자동으로 옮겨주기

블로그를 하면 스마트폰 앱의 화면을 스크린샷 찍어서 사용할 때가 많죠. 이 때 스마트폰에 저장된 스크린샷 image를 PC로 옮겨서 편집해서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스크린샷을 찍으면 자동으로 Dropbox에 올려주는 Recipe를 만들어 사용하면 정말 편합니다.

IFTTT 활용 4) 책에서 인상깊은 구절을 사진 찍어 올리면 모아주는 Recipe

저는 책을 읽다가 마음에 드는 부분이 나오면 사진을 찍어서 facebook에 올릴 때가 있는데요. hashtag #book을 붙여서 facebook에 사진을 올리면 에버노트에 모아주는 recipe 입니다.

IFTTT 활용 5) 스마트폰에서 IFTTT 앱을 써보자

IFTTT는 앱이 정말 잘 만들어져 있어요.

IFTTT 앱으로도 Recipe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Recipe가 트리거되어 동작될 때마다 앱으로 그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어요.

IFTTT 앱도 꼭 깔아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