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세계]/마음공부 책

내 마음'을' 보는 방법 배우기,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by 지평(地平) 2012. 2. 22.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긍정심리학을 들여다보면 일과 관계, 그리고 의미가 필요하다고 한다. 즐겁게 몰두할 수 있는 일과, 좋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사람들은 행복을 느낀다. 그리고 거기에 추가로 더 필요한 것이 삶의 의미다. 아무리 현실에서 즐거움을 느껴도, 인생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면 뭔가 허전하고 우울해지며, 결국 행복감을 느낄 수 없게 마련이다.

  삶의 의미를 찾는 방법의 하나로 영적 추구가 있다. 영적인 삶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종교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도 명상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영성에 가까이 갈 수 있다.  굳이 영적인 삶을 추구하지 않더라도,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에 좋은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다고 하니 누구라도 명상에 관심을 가져볼만 하겠다.  

최근 들어 명상이 몸과 마음에 주는 긍정적 기능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꾸준히 늘고 있다. 명상이 스트레스 호르모을 감소시켜 주고, 면역계를 강화시킨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과도한 교감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부교감신경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명상이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상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는가?

  명상이 무엇이냐고 물어 보면 조용히 앉아서 생각하는 것이라고 답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고 한다.  우리말 사전에도 '눈을 감고 고요히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이라고 적혀 있다. 영어권에서도 명상에 해당하는 meditation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조용히 깊게 생각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나도 명상에 대해 어렴풋이 '하나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각해서 깨닫는 것'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책을 읽어 보면 명상은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생각을 그치는 것이 명상이다. 

'명상이란 욕구와 생각을 내려놓고 또렷이 깨어 있는 것이다' 

명상에는 '집중 명상'과 '통찰 명상'이 있다. '마음챙김 명상'은 '통찰 명상'에 속한다. 
  

집중명상에서는 일상의 욕구나 생각과 무관한 하나의 대상에 순수한 주의를 100퍼센트 주는 것이 목표라면 마음챙김 명상에서는 어떤 처리를 하든 순수한 주의를 5퍼센트라도 떼어 놓고 그 처리에 상의주의를 적용한다. 이러한 순수한 상위주의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순수한 자각'을 수반한다.


 순수한 상위주의? 용어가 어려워서 이해가 바로 되지 않아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책을 읽다보면 '마음챙김 명상'이 '집중명상'과 어떻게 다르고, '마음챙김 명상'만의 특징과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쉽고 친절하게 반복해서 이야기 해준다.





왜 마음챙김 명상을 하는가?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들이다.

 - 일상의 모든 장면에서 마음의 움직임을 볼 수 있게 해준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자각력 (Power of Self-awareness)이 증진된다. 자신에 대한 통제감이 증진되고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
 - 집중명상을 하면서 마음챙김을 하게 되면 욕구와 생각이 고요해진 자리에서 '나'와 '세계'에 대한 새로운 자각을 하게 된다. 새로운 차원의 '나'를 만나게 된다.
 - 마음챙김은 자기 자신이 자기 자신에 대해 평가나 비판을 하지 않고 말없이 들어 주는 경청이다. 마음챙김 명상은 자기 치료 혹은 자가 상담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마음챙김을 통해 일상생활의 삶이 모두 자기객관화 되는 것이다.
 
마음챙김 명상, 어떻게 하는가?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책은 책 제목에 '멘토링'이라는 단어가 있는데서 알 수 있듯이, 실제로 어떻게 하면 '마음챙김 명상'을 할 수 있는지 상세히 알려준다.

제4장 호흡 바라보면 마음챙김하기 - 호흡 마음챙김 명상
제5장 몸 바라보면 마음챙김하기 - 몸 마음챙김 명상
제6장 오감 바라보면 마음챙김하기 - 우두커니 마음챙김 명상
제7장 행위 바라보며 마음챙김하기 - 행위 마음챙김 명상
제8장 일상생활하며 마음챙김하기 - 일상생활 마음챙김 명상

5개의 장에서 각각의 명상법에 대해 쉽고 자세하게 그 구체적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내 머릿 속에 인상깊게 남은 문장이 있다.

마음챙김은 마음'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보는 것이다.

마음 속에 있을 때는 마음을 보지 못한다.
욕구, 생각, 정서, 감각, 행동 속에 있을 때는 그 욕구, 생각, 정서, 감각, 행동을 보지 못한다.
마음챙김이 있을 때, 마음 위에서 마음을 볼 때 이런 저런 욕구와 생각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을 본다.

명상은 책을 읽는다고 되는 것은 당연히 아니고, 꾸준한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을 시발점으로 삶에 명상을 가져오기 위해 노력해보려 한다.

쿤의 별점평가  ★★★★★ 

 PS. 작년에 도메인을 구입해서 제 블로그에 주소를 달아줫어요. http://mindwatching.kr
그 때는 별 생각 없이 주소를 만들었는데, 지금와서 보니 마음챙김 명상에서 말하는 '마음을 보기'에 걸맞는 
이름인 것 같네요.  이것도 다 필연인가?  
주소는 만들었지만, 그 이름에 걸맞는 내용물이 블로그에 없다고 생각되어 블로그 이름은 아직 바꾸지 못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내용을 충실히 채워 봐야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