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세계]/조화로운 삶

실현할 수 없는 직업, 양육

by 지평(地平) 2015. 3. 8.

실현할 수 없는 직업, 양육

아내와 나는 기본적으로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결혼하고 두 남자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힘든 것이 내 삶에서 나의 뜻대로 통제할 수 있는 시간이 없어지고, 혼자만의 시간, 공간을 찾을 수가 없다는 것이었다.

양육은 프로이트조차 '실현할 수 없는 직업'이라고 표현할 만큼 어렵고 끝이 없는 과정이다. 행복과 좌절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오가며 나는 과연 부모로서 잘 하고 있나, 끊임없이 고민하게 만든다. 양육은 부모의 헌신, 막대한 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부부 중 어느 한 쪽이 더 희생해야 하는 상황에서 부부 간의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잦다.

그러나 양육은 '없어서는 안 될 직업'이며 숭고한 직업이다. 그것은 타고난 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단지 계속적인 훈련이 필요한 일이다.

양육은 '심오한 수련'이다. 한 개인에 있어 양육은 결코 그의 인생에 있어 부차적인 목표가 아니며, 양육에 있어 어떤 태도를 가지느냐가 그 사람의 영적 성숙과도 직결된다. 힘들 시기를 겪을 때에도 양육의 매 순간에 항상 깨어있으면서 의식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집안이 아이들이 어질러 놓은 장난감으로 난장판이 되어 있고, 아이가 말을 안 들으며 화를 돋구는 순간에 침착성을 유지하며 의식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때로는 아이에게 은근히 냉랭한 말투로 감정을 돌려주는 일도 생기며, 나의 좌절스런 감정이 배우자에게 향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렇지만 이내 부족한 나의 행동을 반성하고, 아이의 감정과 나의 감정 모두를 받아들이게 되는 순간이 온다. 부모란 직업은 결점 없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전진과 후퇴를 오가며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일이 있을 뿐이다.

(아래는 ILP 책에서 인용)

'가정과 양육'

부모의 사랑은 삶에서 가장 성취감을 갖게 하는 경험들 중의 하나다. 그러나 양육은 결코 쉽지 않다. 프로이트는 그것을 '실현할 수 없는 직업'이라고 했지만 '없어서는 안 될 직업'이라고 불리는 것도 맞을 것이다.

개인에게는 의식적이고 사랑스럽고 능력 있고 행복한 아이를 양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도 도전적인 성취 중의 하나다.

부모는 자녀들과 가장 중요한 관계를 형성해야 하고, 또한 그들의 삶을 채우고 형성하는 구조들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것은 따뜻한 진정성은 물론 확고하고 나이에 적절하며 사랑 어린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것들은 아주 중요한 선물이고 그들에게 이 선물들을 주는 것은 엄청난 헌신, 용기, 사랑, 그리고 훈련을 요구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최대의 자각, 돌봄, 헌신을 계속 보여주고, 심지어 가장 혼란스럽고 기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고통 속에 있을 때라도 계속 보여주는 것은 심오한 수련이다. 의식적으로 실천한다면 양육은 대단한 지혜와 연민을 발달시킨다.

ILP, p376 #book

댓글